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돈 공부/재테크 컨텐츠

돈의 속성 리뷰,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부자 되는 법

반응형

일러두기 : 본문 속 저자는 김승호 회장, 필자는 리뷰를 쓰는 올리브나무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돈의 속성> 저자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을 알게 되었다. 돈에도 인격이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스스로 돈을 벌고 돈이 붙어있게 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믿기에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돈 버는 방법을 기대하고 책을 선택했다면 실망할 수 있다. 그러나 돈에 대한 기본자세를 다잡음으로써 돈이 들어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 좋은 책이다. 꼭 직접 읽어 보기를 추천한다.

 

책은 프롤로그, 75개의 소제목,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돈의 다섯 가지 속성이 돈은 인격체다 규칙적인 수입의 힘 돈의 각기 다른 성품 돈의 중력성 남의 돈에 대한 태도라고 말한다.

저자는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네 가지 능력이 돈을 버는 능력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돈이 인격체라고 했지만 필자()는 돈을 소유한 사람의 인격이 돈에 투영된 거란 생각을 했다. 돈은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면 패가망신을 주기도 한다. 작은 돈도 소중히 여기면 자식(이자)을 낳기도 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은 다음과 같다. 품위 없는 모든 버릇 버리기, 망설임 없이 도움 구하기, 희생할 각오하기, 기록하고 정리하기, 장기 목표 갖기, 모두에게 사랑받을 마음 버리고 부정적인 사람과 결별하기,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말기.

저자는 단지 돈만 많은 졸부가 아니라 훌륭한 인품도 갖춘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돈의 속성 오디오 클립 듣기 아래 클릭

 

돈의 속성 (김승호 저) - 부자들의 네가지 능력 (by 올리브나무)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이 알려주는 돈의 속성 다섯 가지와 부자들의 능력 네 가지! 품위 있는 부자가 되는 법을 친절하게 설명한 좋은 책이라 소개합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의 경제금융용어 7

audioclip.naver.com

지출은 기일을 꼭 지키고 그날 지불할 돈은 바로 지불해라. 미용실이나 식당에 예약하고 못 가는 경우 서비스를 받지 않아도 가격을 지불한다. 필자는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예약 후 나타나지 않는 노쇼는 절대 하지 않는다.

필자는 부자가 되겠다는 결심을 한 후 열심히 경제를 공부하고 있다. 소액이지만 주식 투자도 하고 있고, 귀여운 월세 수익을 만들었으며 블로그를 운영하며 적지만 매달 수익을 내고 있다. 이렇게 5년 후에 필자의 상황이 어떻게 변화되어 있을지 많이 기대된다.

 

저자는 한 달에 20여 권을 책을 산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우리는 부자의 길을 갈 수 있다. 필자도 작년부터 독서를 하고 항상 독후감으로 정리한다. 독후감 작성 과정에서 저자의 의도를 더 잘 이해하고 필자 생각과 융합되는 거 같다. 필자의 좁은 시야가 넓어지는 거 같아 뿌듯하기도 하다.

한국은행 홈페이지에 가서 경제금융용어 700선을 다운로드 받아 공부하라고 조언한다.

경제금융용어 700선 다운로드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bok.or.kr/portal/bbs/B0000249/view.do?nttId=235017&menuNo=200765

 

주식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들은 투자하는 회사의 회계장부와 연간 보고서를 잘 살핀다. 회계학 공부는 기본이다. 재무제표를 이해해야 한다.

주식에서 손실을 보는 사람들의 3가지 특징은 남들 따라 주식 장에 들어오고, 무엇을 살지 계획이 없고, 돈의 힘이 약하다.

필자 역시 남들 따라 주식을 샀다. 이 주식이 싼 건지 비싼 건지도 모르고 언제 팔지도 몰랐다. 돈을 잃을 수밖에 없었다. 저자의 말처럼 한 4년 공부해야지 결심했다.

 

저자는 빨리 돈을 벌고 싶은 마음을 다스리라고 거듭 강조한다. 필자는 빨리 부자가 되고 싶어서 한두 달 주식 공부를 하고 1년 연봉 정도의 돈으로 투자를 했다. 결과는 뻔했다. 큰 손실을 입었다. 같은 실수를 하지 말아야지 다짐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자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애플주식이 비싸다고 애플 테마주나 관련주를 사는 것을 재고해보라는 저자의 말에 뜨끔했다. 필자가 주식을 샀던 패턴이 바로 테마주, 관련주였다. 이제 필자도 1등 주에 투자하련다.

 

5년 간 안 써도 될 돈으로 투자한라고 저자는 말한다. 필자는 5년 간 안 써도 될 거 같은 돈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그러나 월급에 의존하는 서민에게 급한 상황은 오게 마련이더라. 일반적으로 석 달 생활비 정도의 여유자금을 마련해 놓았더라도 그 이상을 필요로 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아무 일 없는 평범한 하루하루가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새삼 느꼈다.

 

저자는 운이 따르지 않는다면 자신을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돈을 함부로 대하는지, 쓸데없는 인연이 너무 많은지, 음식은 정갈하고 제때 먹는지, 집안에 들고 남이 일정한지, 남을 비꼬고나 흉보지 않았는지, 욕을 달고 살지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본다. 일정한 시간에 정갈한 식사만 해도 다시 운이 돌아온다.

필자는 수년 전 자기 계발서에 감동을 받아 신용카드를 모두 해지하고 비상용 1개만 놔뒀던 적이 있다. 그런데 슬금슬금 다시 늘어서 현재 다섯 장이나 갖고 있다. 다 잘라버리고 한 개만 남기기로 했다. 신용카드가 아예 없는 건 불안한 거, 필자만 그런 건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야 부자가 된다.

저자는 보험은 저축이 아니기에 들지 않는다. 가족끼리 일정한 금액을 모아 서로의 보험이 되어 주라고 조언한다. 필자의 생각은 저자와 좀 다르다. 저자는 부자니까 보험이 없어도 아무 문제가 없다. 가족끼리 일정 금액을 모아 돈이 커지면 서로 갖고 싶은 욕심에 탈이 난다. 그러니 각자 최소한의 안전장치로 보험을 들어야 한다. 저렴한 실손 보험 정도는 꼭 있어야 한다. 주위에서 실손 보험의 혜택을 본 경우를 많이 보았다.

 

저자는 극단적으로 표현해서 자산배분을 잘 하는 것이 투자 이익의 전부라고 생각한다. 부자 언니 유수진씨의 강연이 생각났다. 유수진씨는 내 자산을 어느 시기에 어디에 넣어야 될지 아는 것이 부자 되는 길이라고 했다.

저자는 성공하기 전이나 성공 후 어느 때든 신은 무슨 일이든 관여하지 않음으로써 공평함을 이루신다고 생각한다. 신은 세상이 스스로 돌아가도록 관여하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공평함을 나타내신다고.

 

신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필자와 많이 다르다. 필자는 주위에서 하나님의 축복으로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많이 보았다. 뿐이랴. 함께 식사하며 가깝게 지내던 분이 급성 혈액암으로 3개월 시한부 선고를 받고 투병 후 완치됐다. 또 난임이던 친구가 안수기도를 받고 마흔 셋에 딸을 낳기도 했다. 필자 역시 경솔한 선택으로 경제적으로 폭삭 망한 적이 있다. 천 원 한 장도 큰돈이었다. 사방팔방이 막혀서 위로 하늘만 쳐다볼 수밖에 없었다. 아무리 기도해도 월수입 백만 원을 넘기기 힘들었다. 자존심을 내려놓고 믿음 좋은 분들께 기도를 부탁했다. 그렇게 6개월 정도 지나자 필자의 월수입은 삼백 만원이 넘었다. 기도의 힘이라고 밖에 달리 설명할 방법이 없다.

신에게 드리는 기도는 신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듣는 시간이다.’ 라는 저자의 말에는 감동이었다.

 

저자가 존경스러운 면은 자신은 검소하게 살아도 가족에게는 검소함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멋지다.

저자가 생각하는 부의 기준은 융자 없는 본인 소유의 집, 한국 가구 월평균 소득(5411583)을 넘는 비근로소득이다.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서 부자가 되는첫걸음을 이 책과 함께 시작해 보자.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부의 추월차선 - 엠제이 드마코

 사마천의 사기 - 화식열전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24768147/

 

돈의 속성(김승호 저) 최상의 리뷰 레포트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저자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을 알게 되었다. 돈에도 인격이 있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스스로 돈을 벌고 돈이 붙어있게 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다고 믿기에 이 책�

www.happycampus.com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