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삶 사랑.../세상소식, 생활정보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지원 자세히 보기

반응형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청년들에게 가장 큰 부담은 주거비일 겁니다. 취업, 학업을 위해 서울에 상경한 청년들의 주거 환경 실태에 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로 번 돈의 50% 이상이 주거비로 나가지만 환경은 열악했습니다. 쉐어 하우스, 청년 공공임대주택 등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정부 지원이 필요합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저리의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nhuf.molit.go.kr/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대상

대출 대상은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외벌이 35백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288백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와 예비세대주입니다.

중소·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분을 대상으로 합니다.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입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지원 내용

대출금리 연 1.2%, 대출한도최대 1억원 이내, 대출기간 최초 2년으로 4회 연장할 수 있고 최장 10년 이용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https://enhuf.molit.go.kr)에서 대출신청 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기업은행에서 대출신청 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서류

 

- 본인 확인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중 택1

 

- 대상자 확인 : 주민등록등본

합가기간 확인 등 필요시 주민등록초본

단독 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는 가족관계증명원

배우자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는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 신고사실증명

결혼예정자 :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근로소득자는 필요시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사업소득자는 사업자등록증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 소득확인 : 소득구분별 아래의 서류

(근로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재직회사가 확인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중 택1

 

(사업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택1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기타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무소득) 신고사실 없음 사실증명원

 

- 주택관련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원본지참 대조),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 중소기업재직확인

중소기업 취업자는 재직회사 사업자등록증, 주업종 코드확인서,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발급이 불가한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내역서로 대체 가능합니다.)

청년창업자는 청년 창업 관련 보증 또는 대출을 지원받은 내역서(발급기관 양식)

 

- 기타확인 :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기타 심사 시 필요한 서류 추가 징구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기타 세부 사항

- 신청시기

임대차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합니다.

계약갱신의 경우에는 계약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합니다.

 

- 대출하는 고객부담비용

인지세는 고객과 은행이 각 50%씩 부담합니다. 보증서 담보 취급 시 보증료는 대출인이 부담합니다.

 

- 대출금지급방식

임대인계좌에 입금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임대인에게 이미 임차보증금을 지급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임차인계좌로 입금 가능합니다.

 

- 대출취급영업점

임차대상주택이 소재한 도내 영업점에서 취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 특별시, 광역시는 동 시가 접한 도(특별시, 광역시 포함)와 동일지역으로 운용하고 영업점이 타 도 인접지역에 위치한 경우 타 도의 인접 시, 군까지 취급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유의사항

대출 취급 후 주택취득이 확인된 경우에는 본 대출금을 상환하여야 합니다.

본 대출상품은 20211231일까지 신청 가능하며, 생애 중 1회만 이용 가능합니다.

쉐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 본 대출상품 이용할 수 없습니다.

본 대출상품은 시중은행 전세자금대출, 2금융권 전세자금대출 대환 불가입니다.

본 대출상품은 임차중도금 대출 불가입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서를 담보로 취급된 경우 추가대출 및 대출이용기간 중도 목적물 변경 불가합니다.

 

대출 심사 관련한 상담은 아래의 콜센터 번호 및 기금 수탁은행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폐업점포 재도전 장려금 신청방법 신청서류 질문 답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티스토리 블로그)

 부의 대이동(오건영저) 금 투자 전망과 달러 투자 전망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