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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되는 돈 공부/주식공부

쏘카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가 수요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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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쏘카는 11시 이사회를 열고 주당 공모가를 28000원으로 확정짓는 안건을 통과시켰습니다. 쏘카 희망 공모가가 34000~45000원이었으므로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 대비 38% 낮은 수준으로 쏘카 공모가 확정입니다. 공모 물량도 약 20%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장 후 쏘카의 시가총액은 약 9665억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쏘카 공모가 확정 28000원 8월 9일

 

쏘카 공모가 확정에 따른 최소 청약 수량은 20주입니다. 28,000 x 20 (주) = 560,000이므로  56만원의 50%인 28만원이 청약 증거금입니다. 업계에서는 청약을 철회할 수 있다는 전망도 있었지만 쏘카 확정 공모가를 낮춰 코스피에 입성하는 이유는 운영 자금이 필요해서입니다. 주차플랫폼 및 카셰어링 서비스 고도화, 마이크로모빌리티 확대 등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이 확보가 긴급했습니다.

 

쏘카 청약 일정 수수료 유안타 증권 기준

 

이하 8월 9일 이전 포스팅 내용입니다.

20228월 공모주 시장은 비교적 한산합니다. 현재는 코스닥에 상장하는 대성 하이텍과 코스피에 상장하는 쏘카가 있고 나머지는 스팩 5개입니다. 국내 카셰어링(Car Sharing) 업계 80%를 차지하는 쏘카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가 수요예측입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 일정

쏘카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사업 이념으로 전국적으로 카셰어링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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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쏘카 공모주 수요예측일 : 2022. 8. 4.() - 8. 5.()

쏘카 청약 일정

* 쏘카 확정 공모가 : 28,000 원

쏘카 공모가액 확정공고일은  8월 9일입니다. 

* 쏘카 공모청약일 : 2022. 8. 10.() - 8. 11.()

* 배정공고일 : 2000. 8. 16.()

일반청약자에 대한 배정공고는 개별통지 하지 않습니다. 청약자가 MTSHTS를 통해 확인합니다.

* 쏘카 청약금 납입일 : 2000. 8. 16.()

환불일 : 2000. 8. 16.()

* 쏘카 상장일 : 8월 22일 (예정)

쏘카 공모주 청약 주관 증권사

* 쏘카 상장 주관 증권사 : 미래에셋,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 공모주 물량 : 4,550,000 주

 

* 쏘카 공모주 청약 최소 수량 : 20

보통 공모주 청약 최소 수량은 10주인데 쏘카 공모주 청약 최소 수량은 20주이니 주의 요합니다.

미래애셋 증권과 삼성증권의 쏘카 공모주 일반 최소 청약 수량과 단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쏘카 확정 공모가 수요예측 결과

쏘카 공모가 확정은 84일과 5일에 걸친 수요예측을 통해 결정됩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는 즉시 본 포스팅을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쏘카 수요예측 결과 8월 5일 오후 6시 35분 현재 (1차 업데이트 정보)

85일 금요일 오후 635분 현재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쏘카는 지난 4일과 5일 진행된 쏘카 공모주 청약 기관 수요예측에서 최종 경쟁률은 1001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수요 대부분이 공모 희망가격 밴드인 34000~45000원의 하단이나 이에 못 미치는 가격을 써내 공모 희망가 밴드 내의 가격으로 공모를 진행하기는 어려워보입니다. 업계에서는 청약 철회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이 나오면 본 포스팅을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쏘카 희망 공모가 밴드는 주당 34,000~ 45,000원입니다.

현재 쏘카는 영업이익이 마이너스이기 때문에 예상 PER을 산정할 수 없습니다. 쏘카 확정 공모가는 수요예측 결과와 시장상황 등을 고려해서 발행회사와 대표주관회사, 공동주관회사가 협의하여 결정할 예정입니다.

쏘카는 모빌리티 밸류체인 내의 관련 업체에 대한 공격적인 인수합병과 투자를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전략을 통해 사업을 영위할 것이며 이번 공모주 청약으로 조달한 자금의 일부가 이 사업 부문에 사용될 계획입니다.

공모주 청약 자금의 일부는 주차 플랫폼 고도화, 마이크로 모빌리티 전국 확대, 카셰어링 서비스 고도화 등의 신사업 진출을 위한 비용으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 장점과 단점

쏘카 공모주 청약 장점은 상장당일 유통가능 물량이 16.28%(5, 476, 218)로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번 공모주 청약은 구주매출 없이 신주모집물량 100%입니다. 우리사주물량은 법정 한도가 20%인데 한도까지 채웠습니다. 우리사주 배정 물량에서 미달이 생기면 일반 공모주식수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쏘카 공모주 청약 단점은 영업이익이 계속 적자인데 희망공모가가 적정한가, 거품이 있는 것은 아닌가에 대한 의문입니다. (재무제표상 ( )안의 숫자는 마이너스를 뜻합니다.)

 

쿠팡은 영업이익이 적자였지만 미래 가치를 통해 공모주 시장에 성공적으로 입성했는데요. 쏘카의 미래 사업 가치가 밝은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단순한 카셰어링 업체에서 향후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는 동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쏘카 기업 개요

 쏘카는 2011년 제주도에서 차량 100대로 카셰어링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2017, 카셰어링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누적 예약 1,00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2018년부터 브이씨엔씨, 폴라리언트, 차케어, 모두컴퍼니, 나인투원 등을 인수 하거나 투자하면서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 유니콘 기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이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입니다.

제주도에서 라이드플럭스(투자사)2020년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였습니다.

2022년 현재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셔틀 유상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어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위하는 사업은 카셰어링(카셰어링, 중고차판매, 월정기 카셰어링 및 플랫폼) 서비스 외 플랫폼 주차서비스,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사업을 통해 이동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투자 결과는 본인이 책임지는 멋진 님들,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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