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돈 공부/재테크 컨텐츠

돈 버는 법 자수성가 부자가 알려주는 부자 스텝 10단계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 소개하는 친구 올리브나무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윌리엄 안님의 저서 돈 버는 법입니다. 제목이 세련되지는 않지만 핵심만 우직하게 전달하는 거 같습니다.

저자 윌리엄 안님은 삶에 큰 목표 없이 전문대에 입학했습니다. 그러나 군제대후 무섭게 공부해서 4년제 대학에 편입합니다. 직장생활을 몇 년 하다가 미국으로 이민 가서 자수성가한 재미교포 백만장자가 되었습니다.

 

책은 프롤로그 : 아주 천천히, 그러나 완벽하게 돈 벌기_‘터틀 스텝 10단계에 들어가며. 4개의 장, 에필로그 : 나 자신의 욕망을 이해하고 실현하는 법

 

1장 돈 바로 알기

2터틀 스텝 열 단계전 준비운동
3장 돈에는 미신이 없다
4장 부자 되는 터틀 스텝 열 단계

 

저자의 타겟 독자층은 부자 아빠 부자 엄마가 없는 사람, 돈 걱정 안 하면서 살고 싶은 사람,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돈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 이번 생은 망했으니 지금, 이 순간을 즐기자고 생각하는 사람등입니다.

 

저자는 거북이 같이 적은 돈으로 시작해서 아주 느리지만 완벽하게 돈 버는 법을 실천했고 실전 경험을 터틀 스텝 10단계라고 명명해서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터틀 스텝거북이의 터틀(Turtle)과 스텝(Step)을 합성해 만든 콩글리시입니다.

 

저자는 마흔다섯 살에 경제적 독립을 이루었다고 합니다. 쉰도 되지 않은 2020년 현재, 4시간만 일해도 수동적 수익이 연 1백만 달러가 넘는다고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부를 이루었는지 알아봅니다.

 

터틀 스텝 1단계 : 건강부터 챙겨라.

무리할 정도로 치열하게 일했던 저자는 고혈압과 당뇨, 척추 디스크로 고생하면서 건강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합니다. 건강부터 챙겨야 일할 수 있습니다.

 

터틀 스텝 2단계 : 자가포식하라.

건강에 관심 있는 분들은 오토파지Autophagy, 자가포식에 대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우리 몸은 오래된 단백질을 분해해서 새로운 단백질을 생성하는데 이것을 자가포식, 오토파지라고 합니다. 16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은 자가포식 이론을 적용한 것이다.

우리 몸이 자가포식으로 오래된 단백질을 분해하듯, 우리에게 불필요한 것들을 다 처분합니다. 쓰지 않는 물건은 중고 시장에 내다 팔고,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자동차도 팔아야 합니다. 미국에서 자동차 한 대를 소유할 때 드는 연간 비용은 만 달러, 천백만 원 정도라고 합니다. 로버트 기요사키, 존 리님도 같은 주장을 했습니다.

 

터틀 스텝 3단계 : 지금 소득보다 20%를 늘려라.

하루에 30분 무조건 책을 읽으라고 권하는데요. 시간 절약, 부업을 통해 돈을 더 버는 방법을 알려 주는 책 위주로 읽습니다. 지금 제가 실천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지금 자신과 같은 처지에 있다가 부자가 된 사람들의 책을 모조리 읽으라고 합니다.

 

지금 하는 일에 시간을 더 투자에서 더 벌거나 능력을 쌓아 20% 월급 인상을 요구합니다. 또 적극적으로 부업을 찾습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미국 부자의 86%가 주 50시간 이상 일했는데 이는 전체 노동자의 평균 노동시간 보다 25~50% 더 일한 것입니다.

 

저는 블로그를 운영과 독후감 판매로 꾸준히 수익이 나고 있습니다. 여러분 덕분에 오디오클립 채널도 커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온라인 부업의 종류로는 유튜브 운영이나 유튜브 영상 편집, 쿠팡 파트너스나 이베이 어필리에이트, 한국어 강의, PDF 전자책 판매, 홍보나 마케팅용 원고 작성, 쇼피, 스마트스토어, 리뷰헌트 앱 테크, 레드버블에 디자인 팔기 등이 있습니다.

 

터틀 스텝 4단계 : 최대한 빨리 빚에서 탈출하라.

빚을 갚는 순위를 알려줍니다. 이자율이 가장 높은 대출 먼저 갚기, 스트레스를 더 많이 주는 대출 먼저 갚기, 작은 금액부터 먼저 갚아 성취감 느끼기 등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눈덩이 굴리기 빚 갚기 방법’, ‘산사태 빚 갚기 방법’, ‘쓰나미 빚 갚기 방법등을 참고하라고 합니다.

 

터틀 스텝 5단계 : 1만 달러를 모아라.

빚을 다 같았다면 되도록 빨리 1만 달러를 모아야 합니다. 환율을 달러당 1130원이라 가정하면 한화 약 1,130만 원 정도입니다. 이때는 주식으로 3배를 벌었다 카더라, 아파트를 샀더니 몇 개월 사이에 1억이 올랐다 카더라 같은 소식에 흔들리지 말고 우직하게 모아야 합니다.

 

터틀 스텝 6단계 : 5천 달러는 응급 자금으로 저축하고, 5천 달러로 투자를 시작하라.

저자가 제안하는 부자 되는 터틀 스텝 프로젝트는 연 5~7% 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로 합니다. 중위험·중수익의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건데요.

시작금액 5천 달러로 ETF투자에 투자하는 건데요. 한화 약 570만 원으로 시작하고 매달 1,200달러, 한화 약 130만 원씩, 연 수익 10% 정도의 ETF에 투자합니다. 30년 간 투자할 경우 투자금과 수익금을 합해 약 283만 달러, 한화 약 32억 원 정도를 모아 부자로 은퇴할 수 있습니다.

 

터틀 스텝 제7단계 : 투자를 자동화해서 소득의 40%를 투자하고 10만 달러를 만들어라.

저자는 투자를 자동화해서 매달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펀드로 수입의 40%가 무조건 적립되게 하라고 합니다. 부자언니 유수진 씨의 의견과는 다른데요. 부자마다 투자 스타일이 다르겠지요.

 

터틀 스텝 제7.5단계 : 부의 추월차선 타기

노동 시간 중 얼마를 할애해서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사업 조건은

무조건 온라인 사업을 한다. 팔고자 하는 물건은 무조건 아웃소싱한다. 내가 좋아하는 일보다 돈이 될 일을 찾아서 한다.’ 등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이미 포화돼서 레드오션이라고 말하는데요. ‘포화된 시장이란 없고 내가 더 잘하면 된다는 저자의 말에 깊이 공감했습니다.

 

터틀 스텝 제8단계: 연 지출 금액의 15배 자산을 만들어라

월 투자금을 포함한 1년 지출액이 4만 달러라고 가정하면 15배인 60만 달러를 모으는 것이 목표입니다. 투자 수익이 4%라고 가정하면 60만 달러의 4%24천 달러가 매년 수익이 됩니다.

라테 팩터(Latte Factor)라는 말도 기억에 남습니다. 라테와 머핀 세트 하루 5달러를 아끼면 복리를 적용해 15년 후 5만 달러를 모을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자신이 부자가 된 이유 중 하나가 오래 살아서라고 말했는데요. 이는 복리의 힘이 얼마나 큰지 말해줍니다.

터틀 스텝 제9단계 : 연 지출 25배의 순자산을 만들어라

4%의 법칙은 재무설계사 윌리엄 벤젠이 연구해 발표한 법칙입니다. 만약 1년 생활비가 4만 달러, 한화 약 44백만 원이라면 25배인 100만 달러, 한화 약 11억 원을 부채 없는 순자산으로 모아야 합니다. 5% 상품으로 운용할 경우 100만 달러는 줄어들지 않아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9단계까지 도달 시간을 15~20년 사이로 생각합니다.

 

터틀 스텝 제10단계 : 진정한 자유를 찾아라

사업 시스템과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빠른 속도로 부의 무빙 워크에 올라 탈 수 있습니다. 저자는 9단계부터는 사업이 게임처럼 재미있어졌다고 합니다.

10단계에서는 소득 파이프라인을 다양화해서 수동적 소득, 패시브 인컴이 지출의 1.5배가 되도록 만듭니다.

10단계까지 성취한 후에 허무한 감정이 몰려올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10단계의 허무한 감정을 찐으로 느껴보고 싶은데요. 허무함을 치유하는 방법으로 베푸는 삶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거주하는 주가 락다운 되었을 때 평소 알고 지내던 병원에 검사 키트 살 돈을 기부했다고 합니다.

 

저자가 돈을 버는 궁극의 목표는 자유라고 합니다. 경제적 자유, 시간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 여러분과 저도 성취하길 축복합니다.

저자의 큰딸은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데, 저자는 장애인이 근무할 수 있는 사업체를 만드는 큰 꿈을 꾸고 있습니다.

짧은 시간에 소개할 수 없는 좋은 내용들은 책에서 직접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윈스턴 처칠의 말로 책소개를 마칩니다.

비관론자는 모든 기회 속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낙관론자는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

▼ 제가 직접 녹음한 오디오클립 듣기입니다. 일부 스마트 폰에서 재생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돈 버는 법 – 자수성가 부자가 알려주는 확실한 부자 스텝 10단계 (by 올리브나무)

저자의 타겟 독자층은 ‘부자 아빠 부자 엄마가 없는 사람, 돈 걱정 안 하면서 살고 싶은 사람,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돈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사람, 이번 생은 망했으니 ‘지금,

audioclip.naver.com

 

지금까지 책 소개하는 친구, 책소친 올리브나무였습니다.

구독 좋아요 댓글은 올리브나무를 춤추게 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리뷰, 하루 만 원으로 부자 되는 법 공개!

 트렌드 코리아 2021 리뷰 - 카우보이 히어로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금 추가 접수! 신청기간 20일까지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