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키우는 당신의 컨텐츠/도서리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리뷰, 하루 만 원으로 부자 되는 법 공개!

반응형

책 제 목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저     자 : 존리

출 판 사 : 지식노마드

초판 1: 2020. 1. 7.

 

 안녕하세요? 책 소개하는 친구 올리브나무입니다.

 메리츠 자산운용 대표이사인 존리 선생님의 저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소개해 드립니다. 존리 선생님은 우리나라 90% 국민들이 겪고 있는 금융문맹을 깨우치고 경제독립을 이루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책은 프롤로그, 감사의 글, 경제독립을 위한 버스 투어 이야기, 3개의 장, 에필로그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1장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2장은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3장은 경제독립을 위한 10 단계에 대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경제독립을 위한 버스 투어는 저자와 메리츠자산운용 직원들이 버스를 구입해서 경제독립이란 간판을 달고 전국을 누비며 강연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라도 더 금융지식과 투자 방법을 알게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는데요. 개개인의 삶을 부자로 인도하려는 저자의 열정에 감동했습니다.

 

 여러분은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얼마나 강하신가요? 저는 2018년 겨울부터 부자가 되겠다는 결심을 했는데요.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자 신기하게도 옷이나 화장품, 액세서리에는 관심이 없어지고 재테크 관련 책들이 무척 재미있어졌습니다.

 

하루 만 원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

 

하루 만 원씩 모으면 한달이면 30만 원이 되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우량 주식을 사 모으면 됩니다. 존리님은 좁은 시야의 재테크에서 벗어나서 20~30년 미래를 보고 주식에 투자하라고 말합니다. 지난 20~30년간 코스피 지수는 꾸준히 오르는 우상향 그래프입니다. 매일 담배 한 갑, 커피 두 잔 값을 아낀 단돈 만원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만약 매일 만원으로 1989년 10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30년 동안 삼성전자 주식을 사 모았다면 85억 원으로 불어났을 것이라고 합니다.

 

저자인 존리 선생님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세 가지 이유를 과도한 사교육비, 자가용,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사교육비를 줄여서 경제독립을 위해 투자하라고 강변하면서 소중한 노후자금이 우리 자녀들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부모를 가난하게 만들어 노후를 망치는 데 쓰인다는 사실이 너무 어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두 번째 이유, 자동차는 사는 즉시 중고차가 되어 감가상각이 시작됩니다. 게다가 할부금, 유류비, 보험료, 세금등 유지비가 꾸준히 들어갑니다. 서울은 대중교통이 잘 발달해 있기 때문에 저자가 6년 전 한국에 온 이후로 자동차를 사지 않았다고 한다.

제가 오래전에 읽은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도 자동차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부자가 되려면 이자소득, 임대소득, 배당소득 등 불로소득이이 자동차 유지비를 감당할 수 있을 때 차를 소유하라고 합니다.

 

부자가 되지 못하는 세 번째 이유, 부자처럼 보이려는 라이프 스타일은 우리들 대부분이 공감할 거 같습니다. SNS에 여행사진, 맛집 사진, 제품 리뷰 등을 올리며 놀고 먹고 소비하는 재미에 빠진 게 아닌가 합니다

 

월급을 아껴서 저축하는 방법만으로 부자 되기는 힘듭니다. 나와 내 돈이 함께 일해야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돈이 일하게 할 수 있을까요? 금융을 이해하며 투자를 실천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에서 읽었던 앨런 그린스펀의 명언이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에도 나왔네요.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하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문맹보다 더 무섭다.”

저자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고, 자본이 일하는 원리를 깨달으며, 복리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잘못된 지출을 줄여 투자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용기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주식 투자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작년에 주식 공부에 푹 빠져서 하룻강아지 왕초보가 범같이 위험한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1년 연봉에 해당하는 돈으로 이 주식 저 주식 사고 팔았는데요. 하루는 십 만원 수익이 났다가 다음날은 100만원 손해 보는 경험들을 했습니다. 저는 분명히 현대중공업 주식을 샀는데 어느 날 한국조선해양으로 이름이 바뀌더군요.

 

이주영 저자의 <오르는 주식의 법칙>에서도 단기적으로 보면 주가 변동은 겉잡을 수 없지만 5년 이상 장기적으로 보면 합리적인 시장의 법칙을 따른다고 합니다.

펀드매니저로 오래도록 일한 저자는 펀더멘탈이 좋은 기업의 주식은 결국 오른다는 것을 경험으로 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는 정보 싸움이 아니라 참을성과 철학의 싸움이라고 말하는 저자가 참 멋있게 느껴졌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저평가된 시장 중 하나라서 상승 가능성이 무척 크다고 합니다.

주식은 자주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투자해서 기업의 이익을 나누는 것이므로 매각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애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투자를 통해 부자가 되려면 좋은 회사의 주식을 사서 장기간 보유해야 하는데요. 저자가 말하는 좋은 회사는 첫째, 경영진의 경영철학과 비전이 좋아야 한다. 둘째, 영업보고서를 통해 나타난 회사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장기적으로 좋아야 한다. 셋째,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가 건전해야 한다.입니다.

 

좋은 회사의 주식을 장기보유 한다면 주식은 언제 팔아야 할까요? 저자는 크게 세 가지 이유로 주식을 판다고 합니다. 첫째, 주가가 회사가치보다 과도하게 오른 때나 시장에서 테마주 등으로 불리며 유행에 따라 올랐을 때입니다. 테마주로 급등한 주식은 거품이 꺼지면 적정한 가치로 주가가 떨어집니다. 다시 최고가에 도달하기 까지 길게는 십 년 넘게 걸리더군요. 주식은 파는 경우 두 번째는 지배구조의 심각한 변화나 회사의 미래 전망이 심하게 손상된 때입니다. 요즘은 제조업 중심의 회사보다 4차 산업, 비대면 산업, 플랫폼 사업 등이 미래 전망이 밝지요. 주식을 파는 경우 세 번 째는 사고 싶은 다른 좋은 주식이 생겼을 때입니다.

저자는 주식 투자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말하는데요. 빚을 내서 투자하는 것, 학교나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투자자가 되는 것은 절대로 하지 말라고 합니다.

 

저부터도 부동산은 안전하고 주식은 위험하다는 편견을 갖고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주식과 부동산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전국 아파트 가격은 168% 상승하고, 서울의 아파트 가격은 252% 상승하는 동안 코스피 지수는 568.5% 상승했습니다.

 

마지막 장인 3장은 부자가 되는 방법을 열개의 단계로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1단계 자신의 자산.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2단계 수입. 지출 현황표를 만들어라, 3단계 부채를 줄여라, 4단계 매일 1만 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5단계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6단계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7단계 경제독립, 온 가족이 함께해라, 8단계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9단계 당신이 전문가임을 깨달아라, 10단계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당장 시작해라.입니다.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내용 외에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3중 연금 만들기’, ‘4%의 법칙’, ‘72의 법칙’, ‘복리의 메커니즘’, ‘스우볼 효과등 부자가 되는 꿀팁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직접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책을 읽고 나니 금융 공부에 대한 학구열과 투자 의지가 불끈 솟아납니다.

저자는 한국이 경제대국이 되는 데 꼭 필요한 세 가지가 창업가 정신, 여성 인력의 활용, 금육교육이라고 하는데요. 우리 개개인이 금융 지식을 쌓고 하루 만 원으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 경제대국을 향한 힘찬 걸음 같습니다.

 

아래 오디오클립을 들으며

존리 선생님이 알려주는 하루 단 돈 만원으로 부자 되는 법을 알아봅시다.

(일부 스마트폰에서 재생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하루 만 원으로 부자되는 법! (by 올리브나무)

안녕하세요? 존리님의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을 소개합니다. 투자에 대한 편견을 깨주는 좋은 책입니다. 하루 만 원으로 부자되는 것이 가능할까요? 오랜동안 펀드 매니저였던 메리츠자산운용

audioclip.naver.com

핵심 내용을 정리한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A+리뷰 읽기

www.happycampus.com/report-doc/25000605/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네이버 오디오클립.pdf
0.07MB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김미경의 리부트 REBOOT 코로나로 멈춘 나를 일으켜라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 오디오 클립 듣기

 글쓰기로 부업하라 (전주양 저) 네이버 오디오클립 듣기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