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돈 공부/재테크 컨텐츠

짐 로저스 돈의 미래 홍보 김미경님과 인터뷰 내용

반응형

짐 로저스가 쓴 <위기의 시대, 돈의 미래>MK채널에서 홍보했습니다.

김미경님이 짐 로저스님과 화상 인터뷰하는 형식이었는데요.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투자가라고 불리는 짐 로저스는 여든 살에도 건강한 열정이 느껴졌고 인터뷰어를 기분 좋게 해주는 재치가 돋보였습니다.

 

짐 로저스는 15년 사이에 모든 것이 변한다고 말합니다.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아 뛰어오르고 싶다면 타인의 의견과 상식에 휘둘리지 마라. 자기 자신과 세상을 제대로 인식하고 눈을 크게 뜨고 있으면 분명 강력한 전환점이 될 큰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합니다.

짐 로저스의 인터뷰 내용을 요약해서 옮겨 봅니다.

[ ] 안은 저의 코멘트입니다^^


짐 로저스 : 2008(리먼 브라더스 발 세계금융 위기) 과도한 빚이 심각한 문제를 야기했죠. 그 이후 빚은 사방에서 엄청나게 불어났어요. 바로 그 엄청난 빚 때문에 다음번 경제 위기가 오면 그건 제 평생 겪어본 위기 중 최악일 겁니다.

Ms. Kim. 저도 살아남고 싶어요.

1930년대에 세계는 끔찍한 경제 위기를 겪었습니다. 그러나 상당수 사람들이 그 시기를 통과하며 부를 이루었고 성공을 움켜쥐었죠.

그러니 만약 당신이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고 이에 대비한다면 살아남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요즘 경제 전문가들의 칼럼을 읽어보면 많은 전문가들이 짐 로저스와 같은 의견입니다. 시중에 과도하게 풀린 유동성과 위험수준의 재정적자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짐 로저스가 살아남고 싶다는 표현을 할 정도라니 피부에 와 닿네요. 당연한 말이지만 경제 위기에는 금리가 치솟을 가능성이 높으니 최대한 빚이 없어야 합니다. 빚내서 투자하는 분들은 출구전략이 있어야 합니다.]

 

김미경 : 당신의 책을 읽고 금을 사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금을 더 사실 겁니까?

짐 로저스 : 은은 사상 최고치에서 45% 떨어졌지만, 금값은 겨우 10%만 내렸습니다. 그러니 은이 싸죠. 그렇지만 저는 금과 은 모두 더 사려고 합니다. 금보다 은을 더 살 겁니다.

 

[‘부의 대이동(오건영 저)’에도 금에 투자하는 것이 유리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김미경 : MKYU(MK&You University) 학생들은 대부분 여성들이며 30~60대 인데 한 말씀 해 주시죠.

 

짐 로저스 : 제가 드릴 수 있는 최상의 조언은 당신이 정말 열정을 가진 일이 무엇인지, 가장 좋아하는 걸 찾으라는 겁니다. 자신이 정말 사랑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하고 가장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김미경 : 2021년 우리가 꼭 준비해야 할 게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짐 로저스 : 제가 한국에 사는 사람이라면 남과 북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게 됐을 때 어떻게 하면 내가 성공할 수 있을지 고민할 겁니다.

38선이 열리면 한반도의 모든 것이 굉장히 달라질 것이기 때문이죠.

 

[짐 로저스는 지한파답게 한반도를 ‘Korean Peninsula’라고 하지 않고 정확한 발음으로 한반도로 표현했습니다. 몇 해 전 짐 로저스는 한반도가 통일된다면 전재산을 (3500억 원 추정, 명성보다는 적은 액수네요) 북한에 투자하겠다.’는 발언도 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인 저도 통일 이후를 고려하지 않고 있는데 미국인이 통일에 대해 고찰하고 투자하겠다니 신선한 도전이 되었습니다.]

 

김미경 : 밀레니얼세대, 젊은이들은 부모의 도움 없이는 시작조차 할 수 없다고 불평하고 있어요.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짐 로저스 : 우리 시대 포함, 역사 속에는 빈손으로 시작해서 엄청난 성공을 이룬 젊은이들의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저는 제가 예일 대학에 들어갈 수 없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어요. 아무도 제게 그건 불가능하다고 말하지 않았거든요. 그래서 했어요!

제가 제 딸들에게 가르치려고 애쓰는 가장 중요한 것은포기하지 않고 계속하기입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포기를 모르는 사람들입니다.

They never quit.

They keep trying, keep trying, keep trying and they succeed.

당신이 부자든 교육을 많이 받았든 똑똑하든, 그런 것은 모두 상관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열정을 가진 일이 있다면 바로 그걸 하세요.

 

[‘강한 자가 이기는 것이 아니라 끝까지 남아 있는 자가 이기는 거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짐 로저스의 말과는 살짝 궤를 달리 하지만~ 저희 큰 언니는 직장 상사랑 여러 모로 맞지 않아 힘들었다고 합니다. 그 상사보다 하루 더 회사에 다니겠다는 마음으로 회사에 다녔습니다. 결국 상사는 퇴사하고 언니는 회사에서 살아남는데 성공했지요.]

 

김미경 : 당신이 싱가포르로 이주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짐 로저스 : 저는 지난 수십 년간 사람들에게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는 중국어가 될 테니 자녀들과 손주들에게 중국어를 가르치라고 말해왔습니다.

제 아이가 생기자 중국어와 영어를 함께 사용하는 싱가포르로 이주한 것입니다.

[맹모인가요~ 실제로 짐 로저스의 두 딸은 중국어를 모국어 수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짐 로저스는 가장 중요한 교육 과목으로 수학, 역사, 철학을 언급했습니다. 수학은 아주 복잡한 단계가 아닌 수리계산정도입니다.

역사를 알아야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있다면 엄청난 성공을 거둘 수 있지요. 우리가 어디쯤 와 있고 어디를 행해 가는지 알기 위해 역사가 중요합니다.

철학은 우리에게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짐 로저스는 딸들에게 주체적으로 생각하고,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며,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에서 본 것들을 그냥 받아들이지 않도록 가르치려고 애쓴다고 합니다.]

 

아무리 나이가 많아도 아름다운 열정과 행동력을 가진 사람은 좋은 에너지를 전파합니다.

아래는 좋은 에너지 담뿍 받아서 감사했던 영상링크입니다.

youtu.be/BohzaYXPBy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돈의 속성 리뷰,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부자 되는 법

 케이엠더블유 주가 전망 KMW 5G 대장주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어카운트 인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