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돈 공부/재테크 컨텐츠

2021 한경 머니로드쇼, 벼락거지 벗어나는 법

반응형

지난 13일 코엑스에서 ‘2021 한경 머니로드쇼가 열려 46000여 명이 생중계를 시청했습니다.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한경 머니로드쇼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부동산과 주식 등 자산 가격이 급등하는데 연1%대 예·적금 등에만 돈을 넣어두면 벼락거지신세를 면하기 힘들다는 견해를 밝혔습니다.

은퇴 이후 공적연금에만 기대지 말고 주식형 자산과 개인형 퇴직연금 등을 이용한 똑똑한 노후 대비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주최 측은 2021 한경 머니로드쇼 참석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2021 국민 재테크 및 경제 인식 설문조사를 했는데요. 20세 이상 1702명이 참여했습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코로나 지원금 신속 처리를 필두로 전 세계에 막대한 유동자금이 풀린 것으로 예상하는 개인투자자들은 10명 중 9명이 증시와 부동산 가격이 올해 더 오를 것으로 내다보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주식이 올해 수익률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대답한 응답자는 49.2%나 됩니다. 부동산이 가장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꼽은 응답자는 35.0%였습니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투자 유망 3순위(11.9%)에 올랐습니다.

 

응답자의 69.3%는 정부의 대출 규제에 대해 과도하다고 답했는데요. 주요 자산 가격이 올라가는 와중에 대출을 막으면 투자금에 여유 있는 부자들만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저는 영혼을 끌어 모은 영끌과 빚내서 투자하는 빚투는 투자고수가 아닌 이상 지양해야할 자세라고 봅니다. 벼락부자가 되고 싶다는 욕심이 영끌과 빚투를 하게 하는 거겠지요. 당장 돈이 없다면 치열하게 공부하면서 종잣돈부터 모아야 합니다.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돈이 몰리는 곳이 보이고 돈을 쫓아가는 것이 아니라 미리 길목에서 망을 쳐 놓고 기다리게 된다고 하더군요.

 

 

신한은행의 최재산 팀장(여의도PWM센터)미래를 디자인하는 자산관리 전략이라는 주제의 강의를 통해 향후 산업 트렌드를 고려해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돈이 향하는 산업이 어떤 것인지 보고 관련된 종목이나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최 팀장 강의 내용입니다.

 

앞으로 유망한 산업은 인공지능(AI), 5G(5세대), 자율주행차, 전기차, 신재생에너지이다. 국가마다 디지털 전환과 기후변화 대응을 정책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구글과 애플 등이 이런 테마에 투자하고 있다. 직접 투자가 어렵다면 정보기술(IT), 4차 산업혁명, 전기전자 등 유망한 테마를 담은 상장지수펀드(ETF)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어느 정도 목돈이 쌓이면 시장이 하락해도 원래 정해진 이자율을 주는 주가연계증권(ELS)으로 갈아타는 것이 좋다.”

 

우리은행의 조현수 팀장(양재남금융센터)경제적 자유를 위한 은퇴설계라는 강의를 했습니다. 조 팀장은 세액공제 효과를 볼 수 있는 개인형 퇴직연금(IRP) 상품에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래는 조 팀장의 강의 내용입니다.

 

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의 총 연봉이 5500만 원 이하라면 세액 공제율 16.5%를 적용받을 수 있다. 700만원을 넣으면 1155000원까지 세액공제가 되기 때문에 연말정산에서도 혜택이 커진다. 또한 세금 내는 시점을 미뤄 운용 원금을 불리는 효과가 있는 상품이다. 그러나 중간에 개인형 IRP를 해지하면 수익률이 떨어지고 혜택도 사라진다. 30년을 끌고 가야 은퇴 이후에 도움이 된다.

 

저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투자 유망 3순위에 올랐다는 설문조사 결과에 놀랐습니다. 제가 보기에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에 돈을 넣는 건 투자가 아닌 투기같은데요. 암호화폐를 체험해 본다는 생각으로 접근하는 것이 맞는 거 같습니다.

 

이더리움 홈페이지

 

연합뉴스에서 사기당한 3천만 원이 암호화폐에 투자돼 27천만 원으로 환급되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 따르면 사기꾼 A201811월 보이스피싱으로 피해자 B씨로부터 19천만 원을 갈취했습니다. 이중 3천만 원을 업비트에서 가상화폐 이더리움에 투자했습니다.

입출금 과정에서 수상한 점을 발견한 업비트 측에서 은행에 사기 의심 사례로 신고했고, 곧바로 A의 계정 입출금을 막았습니다.

 

업비트는 24개월 동안 수사기관과 공조 등을 통해 이달 A의 계정에 남아있던 이더리움을 B씨에게 돌려줬습니다.

그사이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가격이 급등했고, B씨는 원화로 27천만 원을 돌려받았습니다.

 

B씨가 삼대가 덕을 쌓은 거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하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자 메시지에 담긴 모르는 전화번호나 인터넷 주소(URL)는 연결하지 않는다.

2. 스마트폰에 출처를 알 수 없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는 요구를 받을 경우 절대로 응하지 않는다. 만일 앱을 설치했다고 해도 비밀번호는 절대 입력해서는 안 된다.

3. 보이스피싱 조직이 안내한 계좌로 이미 돈을 보냈다면 즉시 은행 고객센터나 경찰(182), 금감원(1332)에 연락해 계좌 지급 정지를 요청한다.

 

현명한 투자로 우리 모두 선한 부자 되어보아요~!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업비트에서 페이코인을 원화로 출금하는 법

 주식 리딩방이란? 개인 투자자들 피해 증가

 엄마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