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삶 사랑.../일상 소소한 이야기

넬슨 도르마 부른 폴 포츠, 고마와요

반응형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글을 쓸 참이었습니다.

그런데 넬슨 도르마를 부른 폴 포츠 영상을 클릭하게 되고

아주 오래전 봤던 영상인데 또 다시 감동하고 말았네요.

 

넬슨 도르마는 푸치니가 작곡한 오페라 투란도트에 나오는 아리아입니다.

우리에게는 공주는 잠 못 이루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넬슨 도르마의 원래 뜻은 아무도 잠들지 마라입니다.

맨 아래에 오페라의 줄거리와 넬슨 도르마 가사 첨부했습니다.

 

2007, 휴대폰 세일즈 맨이었던 폴 포츠가

브리티시 갓 탈런트에 출연해 오페라 넬슨 도르마를 부릅니다.

사전 인터뷰에서 그가 말하지요.

저는 항상 노래하는 직업을 갖고 싶었어요.

그러나 너무 자신이 없었죠.

노래는 제 오랜 꿈이자 남은 생을 걸만한 것이고

이것을 위해 태어난 것 같아요.”

 

심사위원 : , 뭘 하려고 나온 거죠?

: To sing opera.

그가 오페라 투란도트의 넬슨 도르마를 부르기 시작했을 때

심사위원들이 살짝 놀라다가 감동으로 바뀌는 표정이 압권입니다.

 

 

 

독설가로 유명한 심사위원 사이먼 코웰은 노래가 끝난 후 평합니다.

“I thought you’re absolutely fantastic.”

이후 폴 포츠의 인생을 담은 영화 원 챈스가 개봉되고

동명의 자서전도 출간됩니다.

 

 

파바로티가 부른 넬슨 도르마가 세계적으로 유명하기에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한 폴 포츠를 폄훼하는 사람도 있어요.

그러나 파바로티의 노래도 폴 포츠의 노래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

 

학교 다닐 때 따돌림을 당했습니다.

왜 저를 따돌리는지 알 수 없었어요. 저는 그냥 다를 뿐인데.

그때마다 노래가 위안이 되어주었습니다.

노래를 부를 때면 모든 문제가 사라졌죠.

내가 있어야 할 자리에 있는 느낌이었어요.

프로그램에 출연하기 전까지 자신감이 많이 부족했어요.

평생 스스로 별 볼 일 없다고 느꼈거든요.

그러나 첫 오디션 이후 제가 특별한 걸 알았죠.

저는 폴 포츠예요.”

원어로 느끼는 감동은 번역본과 다르기에

귀를 쫑끗하고 반복해서 들었네요.

영어 공부 좀 잘해 둘 걸...

“After the first audition, I realized I’m somebody.

I’m Paul Potts.”

매트릭스의 네오가 각성하는 순간보다 더 감동적인 멘트였어요.

그러나

폴 포츠가 재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썸바디가 되었다고

해석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재능 때문에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존재 자체로 특별한 겁니다.

스스로 깨닫는다면

우리는 모두 somebody입니다.

존재만으로도 특별한 당신이,

오늘도 순간순간 행복으로 채워갔으면 좋겠습니다~

 

당신이 관심 가질만한 글

  우리의 존재 가치는 

  방구석 미술관 1. 에드바르트 뭉크  


  넬슨 도르마 줄거리 

중국 공주 투란도트는 자신이 낸 수수께끼 3개를 푸는 남자와

혼인하겠다고 한다. 못 풀면 바로 죽음이었다.

칼라프 왕자는 수수께기 3개를 모두 푼다.

그러나 투란도트는 혼인이 두려워 피하고 싶다.

칼라프는 자신이 내는 문제 1개를 투란도트가 풀면

혼인을 포기하고 기꺼이 죽겠다고 제안한다.

다음 날 동이 틀 때까지 자신의 이름을 맞추라는 것이다.

투란도트는 온 백성에게 잠자지 말고 이름을 알아내라고 명한다.

이 소식을 들은 칼라프는 자신의 승리를 확신하며

아리아 넬슨 도르마를 부르게 된다.

 

  넬슨 도르마 가사 

아무도 잠들지 마라! 아무도 잠들지 마라!

당신의 차가운 방 안에서 잠 못 드는 건

당신도 마찬가지예요, 공주여

사랑과 희망으로 떨리는 저 별들을 좀 바라보세요

하지만 내 비밀은 내 안에 숨겨 있어

아무도 내 이름을 알 수 없을 거예요

아니! 동이 트면 내 이름을 그대 입술에 말해 줄게요.

내 입맞춤은 침묵을 녹이고 당신은 내 것이 될 거예요

물러가라, 밤이여! 사라져라, 별들이여!

새벽이 밝아오면 이기리라! 이기리라!

 

(아래 공감 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