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삶 사랑.../일상 소소한 이야기

사랑, 어디까지 가 봤니?

반응형

남편은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기적이라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없다고.

우리는 서로 좋아할 수 있을 뿐이라고.

법륜 스님은 스님의 주례사라는 책을 내실 때

책 제목을 사랑 좋아하시네!’로 지으려고 했다고 한다.

나 역시 목숨 바쳐 누군가를 사랑할 만큼 지고지순하지 않다.

내 그릇의 최대치만큼 사랑을 다해 사랑하고 헤어진 이가 있다.

그이를 통해 천상의 희락과 지옥의 고통을 맛본 후

사랑의 실체를 깊이 들여다 본 적이 있다.

그 사람 자체를 사랑 했다기보다

그가 내게 준 정신과 물질의 풍요,

그걸 향유할 때 느낀 충만함을 사랑한 거였다. 내 수준에서는 그랬다.

 

그러니까 남편이 사랑한다는 말을 하지 않겠다는 것을 이해한다.

남편이 사랑한다는 말을 하든 않든 남편이 알아서 할 일이다.

그러나...

 

오빠를 향한 내 감정이 오빠의 기준에서 사랑이 아닐지라도

내가 할 수 있는 최대치니까 난 사랑이라 부를래요.

오빠~ 사랑해요~

오빠가 사랑한다 말하지 않을 자유가 있는 거처럼

나에게 사랑한다고 말할 자유를 주세요~”

 

사랑한다 말하지 않는 이에게 사랑을 느끼는 축복이 있기를~! 


* 이하 싱글 모임 활동할 때 썼던 글.

 

단 한 번의 사랑과 이별로 다시는 사랑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는 거 같다.

그들이 체험했을 사랑의 크기와 깊이를, 충분히 헤아릴 수 있다.

나 역시 영화 같은 사랑이 끝난 후, 어느 누굴 만나도 좋아지지 않았다.

그렇게 4~5년이 지난 후 깨달은 건,

다시 그런 사랑을 하겠다는 건 욕심이라는 것이다. 적어도 내게 있어서는.

그런 사랑에 자주 빠지는 사람도 있겠으나 그렇지 않은 부류도 있는 거다.

간혹 그런 사랑을 한 번도 해 보지 못한 사람도 만난다.

 

: 대부분 너 아니면 안 될 거 같은, 애틋한 사랑의 경험이 있잖아요.

아직도 그런 사랑을 꿈꾸고 있나요?

 

미혼남A : 그렇지~ 연식이 꽤 되다보니 이것저것 따질 게 많아서 그런 사랑이 힘든 거지.

미혼남B : 그런 사랑을 꿈꾸지 않는 사람도 있나요?

 

: 나는 그런 사랑을 포기했어요.

대신 내가 사랑이라고 명명한 관계에 있어서 최선을 다하는 거예요.

옛사랑에게 해 주었던 거 이상으로 더 잘 해주는 거죠.

 

미혼남 B : 어우~ 하여간 이기적이에요~

 

B의 말에 빵 터졌는데 그가 이기적이라고 한 말의 뜻이 무언지 알 거 같았다.

B는 내가 11시 이전에 잔다는 말을 듣고

잠이 잘 오냐고, 아무 고민도 없냐고 물었다.

잠이 잘 온다고, 무슨 고민할 게 있냐는 말에도

아우~ 이기적이에요.’ 라고 했었다.

이기적이라는 말이 마음에 들었다.

 

사람마다 발화할 수 있는 사랑 불꽃의 크기는 다르리라고 생각된다.

그런 사랑을 포기했지만,

지금 내가 지필 수 있는 불꽃의 크기 또한 초라하지는 않으리라.

당신은 아직도 너 아니면 안 되는 그런 사랑을 기다리고 있는가?

혹은 적당히 타협하고 사랑할 수 있는 만큼의 사랑을 찾고 있는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글

  전여친 잊는법, 전남친 잊는법이 있을까?  

  티스토리 초보 글 작성 참고 사항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