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키우는 당신의 컨텐츠/도서리뷰

부자언니 부자특강 - 재테크 초보가 꼭 알아야할 부자되는 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 소개하는 친구 올리브나무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책은 유수진님의 부자언니 부자특강입니다.

유수진님은 텔레비전이나 유튜브에서 부자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자산관리사로 젊은 나이에 6억 연봉을 받는 이력도 멋있고 강의도 재미있어서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20~30대 직장여성을 대상으로 친근한 구어체로 쓰여져서 강의할 때처럼 재기발랄한 느낌이 납니다.

 

책은 프롤로그 : 여자, 남자보다 부자되기 더 쉽다, 네 개의 파트, 에필로그 : 남자는 얼굴, 여자는 능력이다.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1 : 여자들아, 부자 될 촉을 썩히지 마라.

파트 2 : 부자되는 방법, 공식이 있다.

파트 3 : 돈 주고도 못 배우는 투자 노하우

파트 4 : 부자되는 라이프스타일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4가지가 꼭 필요합니다. 첫째 부자가 되겠다는 굳은 결심, 둘째 부자가 되기 위한 인생 설계도, 셋째,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적극적인 액션, 넷째 부자에게 배우는 재테크 생활철학입니다.

 

책의 전반부는 동기 부여를 위한 꼭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목들이 기발합니다. ‘희망 찾아 삼만 리 힐링 찾아 구만 리’, ‘남자는 로또가 아니다’, ‘기대려는 여자, 부담스럽다.’, ‘벼락치기로 부자되기, 길 가다 벼락 맞을 확률’, ‘돈 앞에서 청순한 척하지 말자.’, ‘핏빛처럼 선명한 목표를 가지자.’…….

 

재테크에서 가장 중요한 종잣돈은 어떻게 모을까요? ‘통장 3단 분리’, ‘52주 챌린저’, ‘작심삼일 돈 모으기’, ‘1,3,5,7 전략등 적은 돈도 알뜰하게 모을 수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특히 인상적이었던 건 부자되는 로드맵 그리기였습니다. 로드맵은 부자가 되기 위한 이정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로드맵을 그리면 1년에 얼마를 모으고 이것이 5, 10, 20년 후에는 얼마가 되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목표하는 종잣돈은 몇 년 후에 생기고, 종잣돈을 어떻게 불려서 언제 부자가 될 수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먼저 A4용지 한 장과 볼펜 한 자루, 계산기를 꺼냅니다. 종이를 가로로 놓은 다음 가로선을 죽 긋습니다. 선을 20개로 나누고 첫 칸에 지금 나이를 씁니다. 30, 31, 32.. 이런 식으로 약 20년 후까지 나이를 적습니다. 나이 옆에 매년 저축 가능 금액을 적습니다. 첫해에는 지금 가지고 있는 목돈과 1년 저축 가능 금액을 더합니다. 액셀로 정리하면 더 쉬울 거 같습니다.

저자는 3개월마다 로드맵을 수정한다고 하는데요. 부자들은 수시로 자산 변동이 있으니까 그럴 거 같습니다.

 

유튜버 zo님 https://youtu.be/cHpGFStHRws 

 

보통사람들은 친목과 놀이를 통해 사회적인 즐거움을 얻는 데 만족하고 거기에 시간과 에너지를 쓰는데 이것이 부자 되기를 어렵게 하는 한계라고 합니다. 수시로 로드맵을 보며 마음을 다잡아야겠습니다.

 

돈의 속성저자 김승호님은 극단적으로 말하면 포트폴리오 구성이 재테크의 전부라고 할 정도였는데요. 유수진님 역시 어느 시기에 내 돈이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아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합니다. 부자 언니의 말을 들어봅니다.

 

푼돈을 절약하는 데에는 이렇게 도가 텄지만, 전 재산이 들어가는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는 어떤가? 모델하우스 하나 보고 땅에 삽 하나 찔러놓았을 뿐인, 짓지도 않은 집을 몇 억씩 주고 선뜻 산다. 이런 희대의 쿨녀들 같으니라구! 그렇게 쿨하게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해놓고, 집값이 오르면 운이 좋은 것이고 떨어지면 운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한다. 노노노! 절대로 그렇지 않다.

 

화장품 살 때 엄청나게 꼼꼼히 따져보듯, 투자를 할 때도 경제 순환 사이클을 고려해서 언제 사고 언제 팔지, 내 돈이 어디에 가 있어야 수익을 낼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무엇에 투자해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주식투자 방법도 나옵니다. 경기는 회복기, 활황기, 쇠퇴기, 침체기를 반복합니다. 침체기에는 주식이 저점이니 미리 사 두었다가 때를 기다려 활황기에 팔면 됩니다. 참 쉽죠잉~

그런데 말입니다!

언제가 침체기고 언제가 활황기일까요? 그것을 알기 위해 GDP, 코스피, 환율, 국제 정세, 국내 정책 등등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경제 흐름을 읽고 미래를 예측하려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실전을 통해 시장을 체감해야 합니다.

 

저자는 주식에서 단타로 대박 노리면 쪽박 찬다며 긴 시간, 기업과 동업한다는 마인드로 투자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부자 되기 습관존 리님, 김승호님의 견해와 일치합니다.

 

금융 문맹에서 벗어나는 5단계 공부법도 유용합니다.

1단계 : 자본주의 금융 시스템 이해하기

추천 교재는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로버트 기요사키 저 <부자들의 음모>

2단계 : 경기변동 이해하기

추천 교재는 우라가미 구니오 저 <주식 시장 흐름 읽는 법>

3단계 : 금융지식 쌓기

추천 교재는 장하준 저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최진기의 생존경제>, <최진기의 뉴스위크>

4단계 투자하는 방법 공부하기

추천 교재는 피터 린치 저 <피터 린치의 이기는 투자>, 김철상 저 <쥬라기, 부자가 되는 0.4%의 비밀>, 이채원·이상건 저 <이채원의 가치 투자>

5단계 : 글로벌 투자 하기

추천 교재는 정순필 저 <지금 중국 주식 천만 원이면 10년 후 강남 아파트를 산다>, SBS <중국, 부의 비밀>

 

책이 발간 된 2015년 당시 세계 경제흐름과 2020년의 상황이 무척 달라져서 글로벌 투자하기 추천교재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당장 굴릴 돈이 없으므로 재테크 공부가 피부에 와 닿지 않는다면, 목돈이 생겼을 때 잃을 확률이 큽니다. 꾸준히 종잣돈을 모으면서 열심히 공부해 두면 기회는 오게 마련입니다.

저는 부자 언니가 가르쳐 준 대로 매일 코스피와 환율을 챙겨보고 최진기의 생존경제’, 김광석의 경제 읽어주는 남자등을 보게 되었습니다.

 

부자언니의 조언을 끝으로 소개를 마칩니다.

만약 늘 빚에 시달리면서도 그게 얼마나 위험한지 모르는 가족이 있다면, 내가 부분적으로 갚아준다 해도 달라지는 건 없다. 오히려 의존심만 키운다. 진심으로 그 사람을 위한다면 단호하게 거절해서 독립할 힘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내 돈이 목독이 되어 새끼를 칠 때까지 2~3년만 참는 거다. 2~3년만 기다리면 황금알 낳는 거위가 될 것을. 그걸 못 기다려서 맨날 거위 배를 가른다. 우리는 그러지 말자.”

 

▼ 부자언니 부자특강 오디오클립 듣기

 

부자언니 부자특강 - 재테크 초보가 꼭 알아야할 부자되는 법 (by 올리브나무)

'부자언니 부자특강'의 저자 유수진님은 텔레비전이나 유튜브에서 부자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자산관리사로 젊은 나이에 6억 연봉을 받는 이력도 멋있고 강의도 재미있어서 책을 읽게

audioclip.naver.com

 

지금까지 책 소개하는 친구, 책소친 올리브나무였습니다.

구독, 좋아요, 댓글은 올리브나무를 춤추게 합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리뷰, 하루 만 원으로 부자 되는 법 공개!

 트렌드 코리아 2021, 카우보이 히어로 뜻 COWBOY HERO 뜻

 돈의 속성 리뷰,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부자 되는 법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