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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 도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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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올리브나무입니다.

모토하시 아도님의 커뮤니케이션 향상 자기계발서인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텔레비전 버라이어티 방송 프로덕션 연출가입니다. <임금님의 브런치>등 인기 프로그램 PD로 활동하며 시청률 견인을 위한 노하우를 쌓았습니다.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에는 실전으로 익힌 전달법의 승리 패턴을 체계화한 책입니다.

책은 머리말, 프롤로그, 다섯 개의 장, 맺음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머리말 : APD들 사이에서 전해 내려온 전달의 법칙

프롤로그 : 지금 당장 활용하는 전달의 기술

1: 상대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전달력 포인트

2: 전달력, 1분에 달렸다

3: 상대방의 뇌 속에 집어넣는 전달법

4: 별것 아닌 것을 가장 좋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

5: 전달력을 100% 끌어올리는 비장의 테크닉

맺음말 : 최후의 무기는 전달력

 

여러분은 팀장님이 다음과 같이 물어 볼 때 어떻게 대답하시겠습니까?

내가 부탁한 자료 말인데, 어떻게 진행돼 가고 있나?”

작업 중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라는 말보다 지금 작업 중입니다.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라는 말이 훨씬 믿음직스럽습니다. ‘지금이라는 단어 하나 넣었을 뿐인데도 전달 효과는 훨씬 좋습니다.

 

어떤 식당이 맛이나 인테리어도 평범하고 접근성이 떨어져서 손님이 없다면 어떻게 홍보할 수 있을까요? 맛있다고 거짓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럴 때는 숨겨진 은신처 같은 식당이라고 홍보할 수 있습니다. 관점을 달리 보는 거죠.

 

‘전달은 기술이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도 상품과 시점을 비틀면 매력적으로 바꿀 수 있다.’

 

1장 상대의 관심을 끌어들이는 전달력 포인트

 

A : 사장이 ‘전 사원 급여 10퍼센트 인상’이라는 결단을 내린 덕분에 회사는 커다란 성장을 이루었다.

B : 회사가 커다란 성장을 이루는 계기가 된 사장의 결단. 그것은! ‘전 사원 급여 10퍼센트 인상.’

 

그냥 읽어봐도 알 수 있듯 B의 전달력이 더 좋습니다.그것은!’으로 주의를 집중시킨 후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사원 급여 인상을 알립니다.

 

‘이야기를 듣고 싶은 마음이 없는 상대가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만드는 것이야말로 전달법의 진수이다.’

 

2장 전달력 첫 1분에 달렸다

 

‘핵심은 전진에 배치하라. 무조건 강렬한 것, 충격적인 것을 앞에 먼저 꺼낸다.’

지인 L은 꿍얼꿍얼 느린 화법으로 서론을 길게 말합니다. “내가 평일에 월차를 내서 치악산 휴양림에 갔댔어... 차가 무척 많더라구... 주차를 하고 계곡을 따라 올라가고 있었거든... 거기서 회사 사람을 만난거야... 세상 참 좁지...”

저라면 이렇게 말했겠네요. “세상 참 좁다니까. 평일에 월차 내서 치악산 휴양림에 갔었는데 회사 사람을 딱 마주쳤지 뭐야.”

L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스마트폰을 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아 집니다. L이 말을 시작하면 일행은 술잔을 서로 채워주며 음식 먹기에 바쁘고요.

 

‘처음 1분 안에 ‘지금부터 시작되는 이야기에는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라는 것을 확실히 보여주어야 한다. 시청자(이야기를 듣는 사람)가 이 방송을 봄으로써 얻게 될 이익을 명확히 제시해야 한다.’

 

3장 상대방의 뇌 속에 집어넣는 전달법

 

‘단계별로 설명한다.’

사이클론 청소기를 소개할 때 장황한 설명대신 깔끔하게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이 제품에는 기존의 제품에 없었던 매력이 3가지나 있습니다.

매력1. 소음 40퍼센트 감소

흡입력은 전혀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사이클론식 특유의 소음을 무려 40퍼센트나 억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매력2. 빨아들인 쓰레기 처리도 간단 (중략)

매력3. 경이로울 정도의 가벼움 (중략)’

 

고기능성 헤어드라이어의 편리함과 성능을 소개할 때 담담하게 제품을 설명하면 매력적이지 않지요. 특정 관점을 추가하면 소비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 상품을 처음 사용해 본 젊은 여성 회사원 A씨! 사용 첫날 A씨가 느낀 감동을 생생하게 소개합니다!’

 

‘랭킹 순위를 매기면 재미가 배가된다.’

이번 주에 고객에게 들었던 말 BEST 3’, ‘맛집 랭킹 1위부터 5위까지 전부 순례하는 이즈의 맛집 탐방 여행!’처럼 순위를 매깁니다.

 

제가 종종 보는 프로그램 중 ‘TMI뉴스차트를 달리는 남자는 순위를 매겨서 재미를 배가 시킵니다. 순위권에는 어떤 소식, 어떤 사람이 나올까, 1위는 어떤 사건, 어떤 사람이 될까 궁금해서 계속 보게 되더군요.

 

4장 별것 아닌 것을 가장 좋게 만드는 마법의 단어

 

''비법’이라는 말을 활용한다.

삶을 달걀 껍데기를 깨끗이 벗기는 비법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는 비법’

 

비법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크게 자극하는 마법의 단어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수익형 블로그 수익률 높이는 비법이런 제목이라면 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저 그런 것을 좋은 것으로 바꾸기 위해 장단점 변화의 법칙을 사용한다.’

실내가 좁은 음식점의 경우, 좁다는 것은 단점입니다. 그런데 좁은 것을 아담하다는 장점으로 변화시켜서 아담하고 가정적인 음식점으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마케팅 책에서 읽은 내용이 본서에서도 나오더군요. 바로 스토리의 힘인데요.

제품의 탄생 배경을 사실에 근거해서 매력적인 이야기로 만들면 효과가 좋습니다. 예를 들어 '1921년 타이타닉호 침몰 당시 유일하게 내용물이 젖지 않은 채 건져진 가방이 루이비통 여행 가방'이라는 이야기는 루이비통이 명품 브랜드로 자리 잡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접속사로 긴장과 반전을 통해 전달을 강하게 할 수 있다.(중략)

저희 회사의 강점은 전통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새로 시작하는 서비스는 그 전통을 깨는 혁신적인 것입니다.’

 

5장 전달력을 100% 끌어올리는 비장의 테크닉

 

아래 예문에서 굉장해 보이는 효과를 연출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상반기 매출 넘버원! 인기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밝히는 초간단 피부 관리법’

매출 넘버원’, ‘인기 메이크업 아티스트’, ‘초간단 피부 관리법모두 소비자의 흥미를 확 끌어 당기는 전달법입니다.

 

‘100% 반응을 끌어내는 마법의 단어딱 하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말을 들었을 때 강하게 끌리게 됩니다.

‘당신의 인생을 바꿀 방법이 딱 하나 있습니다.’

‘이것은 굉장한 인기 상품인데 저희 가게에 재고가 딱 하나 있습니다.’

 

‘숫자의 힘을 사용해서 상대방이 머릿속을 정리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다음 제안하고자 하는 내용을 확실히 전한다.’

통계 자료, 연구 자료의 숫자를 언급하면 신뢰도가 상승하고 전달력이 좋아집니다.

 

전달력을 높이고 싶은 분,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고 매력이 급상승하는 표현력을 익히고 싶은 분, 상대가 빠져들게 하는 마법의 한마디를 알고 싶은 분, 100% 반응을 끌어내는 표현력이 알고 싶은 분께 일독을 권합니다.

 

저자의 말로 1줄로 사로잡는 전달의 법칙소개를 마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전달의 법칙을 단순한 지식으로 끝내지 말고 자신의 일상생활에 활용해보기 바란다. 틀림없이 일상의 커뮤니케이션에 놀라운 변화가 찾아올 것이다.’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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