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키우는 당신의 컨텐츠/노래, 드라마, 스타 리뷰

슈룹 4회 줄거리 재방송 시간 혈허궐을 치료하라!

반응형

tvN 토일 드라마 슈룹은 김혜수의 출연으로 화제를 모았습니다. 30년 동안 김혜수의 팬인 저로서는 반가운 소식이었는데요. 슈룹 시청률은 4회 기준 전국 9.471%(수도권 10.065%, 닐슨 코리아)를 기록했습니다. 23일 일요일 910분 방영된 슈룹 4회 줄거리 재방송 시간입니다.

 

슈룹 뜻

슈룹은 우산이란 뜻으로 순수 우리말 고어입니다. 드라마 슈룹에서는 중전 임화령이 세자와 대군들을 지키는 우산 같은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권력 쟁취를 위해 목숨 건 암투가 횡행하는 궁에서 벌어지는 사건이 흥미진진합니다.

 

슈룹 4회 줄거리 세자의 혈허궐을 치료하라!

슈룹 3회 줄거리에서 중전의 삼남 계성대군의 성 정체성이 여성임을 알게 된 대비의 이야기가 그려졌습니다. 중전은 계성대군의 성 정체성을 알면서도 어떤 모습이든 내 자식이라며 보듬습니다. 중전은 계성대군을 폐위하려는 대비와 지능 싸움을 벌이며 한 발 앞선 조치로 아들을 지켜냅니다. 슈룹이 정통 사극이 아니기에 가능한 자유분방한 설정이 난무합니다.

 

 

중전은 세자의 혈허궐을 감추고 있습니다. 세자의 병약함이 알려지는 순간 세자를 폐하고 새로운 세자를 책봉하려는 세력들 때문입니다. 실제로 궁 내에서 독살이 얼마나 자주 있었으면 기미상궁이 있었을까요. 현 세자를 대신해서 새로운 세자에 책봉될 인재가 중전의 소생인 대군들 중에는 없습니다.

 

 

중전은 혈허궐로 쓰러져 의식이 없는 세자를 중궁전에 옮기고 권의원에게 비밀리에 치료를 맡깁니다. 임금을 포함한 대외적으로는 피부병으로 온천에 피접 간 것으로 합니다.

 

 

그러나 둘째 성남대군이 세자가 중궁전에 있는 걸 발견합니다.

중전 : 세자는 혈허궐이다. 이전에 태인세자 역시 혈허궐을 앓다가 명을 달리했어. 그런데 내의원 화재로 당시 치료 기록이 전혀 남아 있질 않구나. 치료에 참여했던 이들도 현재 어의 한 명 빼고는 모두 죽거나 자취를 감추었어.

 

 

성남대군은 형인 세자를 구하기 위해 현대의 흥신소에 해당하는 곳에 거금을 주고 혈허궐을 치료했던 자를 찾습니다. 그렇게 찾아낸 의원이 전염병이 창궐한 서촌에 있다는 말을 듣고 출입 통제가 엄격한 서촌으로 잠입합니다. 서촌은 어린 시절 성남대군이 살던 곳입니다.

 

 

서촌에서 만난 괴짜 의원은 세자의 병증에는 침을 놓지 말아야한다고 알려줍니다. 특히 사혈침은 최악이라며 치료 약재들을 적어줍니다.

 

 

괴짜 의원에게 가진 돈을 전부 지불했지만 약재상에서는 다시 돈을 요구합니다. 궁지에 몰린 성남대군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양반댁 규수가 등장합니다. 성남대군의 외모에 반한 규수는 몸종에게 여자도 남자에게 먼저 다가갈 수 있다는 소신을 밝힙니다.

 

 

성남대군은 치료법을 중전과 권의원에게 말합니다. 권의원은 이미 몰래 세자를 치료하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목숨이 위태하다며 사가의 치료법을 쓸 수는 없다고 합니다. 중전 역시 검증되지 않는 사가의 치료법은 쓸 수 없지만 침 치료는 잠시 중단할 것을 지시합니다.

 

 

임금 이호는 세자빈의 출산일까지 세자가 피접에서 돌아오도록 하라고 명합니다. 아직도 병석에서 의식이 없는 세자를 보며 중전은 사가의 처방 약재를 사용토록 합니다. 모든 책임은 권의원이 아닌 자신이 지겠다면서요.

 

 

대비는 세자빈의 출산일에 맞춰 세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세자의 건강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중전을 도발합니다. 세자빈은 딸을 출산했고 내명부가 축하하기 위해 세자빈 숙소에 모였습니다.

 

 

그러나 세자의 모습이 보이지 않자 이상하다 수근거림이 들릴 때 세자가 당당하게 등장합니다. 누구나 예상하는 뻔한 클리셰인데 마음은 시원해지네요.

 

 

중전은 건강해진 세자와 세자빈의 출산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를 만듭니다. 형제들의 우애가 기특하고 귀엽습니다.

 

 

이렇게 세자의 건강이 회복된 줄 알았는데 임금, 중전, 대신들, 새로 뽑힌 배동과 함께한 자리에서 세자는 피를 토합니다. 놀란 중전이 달려가 세자를 품에 안으며 슈룹 4회 줄거리가 마무리 됩니다.

 

슈룹 4회 줄거리 관전 포인트

1. 성남대군을 둘러싼 의문

중전 임화령의 차남 성남대군은 왜 어린 시절 궁 밖 사가인 서촌에서 자라야했을까요? 성남대군은 어린 시절 종종 찾아와 말없이 눈물 흘리던 여인을 기억합니다. 이제야 그 여인이 어머니인 중전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중전은 낳자마자 성남대군을 빼앗겼다는데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요.

 

 

성남대군은 어린 시절을 회상합니다. 갑자기 궁으로 불려왔는데 의지하던 김내관이 없어졌습니다. 대비는 성남대군이 쓸 데 없는 걸 물어서 김내관이 사라진 거라고 말하죠. 성남대군은 김내관에게 왜 자신만 궁 밖에서 자라야 했었는지 물었던 겁니다.

대비 : (어린 성남대군에게) 여기선 말이다... 본 것은 눈 감고, 들은 것은 잊고, 하고픈 말이 있거든 꾹 다물거라. 이젠 이곳이 네가 살 집이니까.

 

2. 혈허궐을 둘러싼 의문

 

 

혈허궐을 앓던 태인세자의 죽음을 둘러싼 일들은 뭘까요. 중전은 폐위되어 사가에서 죽은 듯 지내는 태인세자의 생모를 찾아가 당시 일어났던 일들을 알려 달라고 사정합니다. 생모는 태인세자가 혈허궐로 죽은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중전은 세자를 지킬 수 있을까요.

 

3. 차기 왕권을 잡으려는 암투

슈룹 인물관계도를 보면 차기 왕권을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암투가 보입니다.

슈룹 인물관계도

 

4. 화려한 궁중 의상과 소품, 공간적 배경 모두 뛰어납니다.

 

 

5. 시대의 관습이나 상식을 뒤엎는 씩씩한 여인상 등 퓨전 사극의 상상력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슈룹 재방송 시간표

슈룹 재방송 시간표 10월 26일까지
슈룹 재방송 편성표 10월 29일까지

 

슈룹 5회 예고

슈룹 5회 예고 영상

이상 슈룹 4회 줄거리 재방송 시간 5회 예고 포스팅을 마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천원짜리 변호사 9회 줄거리 재방송 시간 그놈이 나타났다!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 리뷰 줄거리 해석

진검승부 4회 줄거리 재방송 시간표 필사적인 재부검 결과는?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