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 투병이 아니라 치병/항암 요리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반응형

지난 화요일, 풍채 좋은 초로의 아주머니가 이면 도로변 좌판에서 직접 캔 냉이와 열무를 팔고 계셨다. 냉이는 자의에 의해 샀는데 열무는 떠밀리다시피 사게 되었다.

 

열무김치 담그는 법을 검색해서 읽고 열무김치 담그는 법 동영상을 찾아보며 목요일 오후에야 김치를 담궜다.

 

얇은 뿌리 부분을 자르는 것이 좋겠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열무 2단 기준 준비물

열무 2, 쪽파, 양파 2, 1, 마늘 200g, 생강 30g, 고춧가루 반 컵, 홍고추 10, 청양고추 3(기호에 따라), 매실청 3스푼, 설탕 1스푼, 멸치액젓 1, 절임용 천일염, 양념용 소금 적당량, 밀가루 풀 (선택 사항 : 삶은 감자 1, 다시마 우린 물) 기호에 따라 얼갈이 배추를 넣으면 더 좋다고 한다. 

 

 

1. 열무는 누런 잎을 떼어내고 뿌리와 잎이 만나는 경계의 거뭇한 곳을 칼로 긁어낸다. 뿌리가 큰 경우 칼로 반 가른다. 열무 줄기는 이등분 내지 삼등분한다.

 

2. 열무를 살살 두세 번 씻어 채에 받쳐 놓는다. 억세게 다루면 풋내가 난다.

 

3. 1.5L에 천일염 한 컵 반을 넣어 잘 녹여준다.

 

4. 열무를 얇게 깔고 소금물 붓고 다시 열무를 얇게 깔고 소금물 붓고 켜켜이 작업한다. 30분 정도 후에 열무를 뒤집어준다. 이때 최대한 살살 1번만 뒤집어야 풋내가 나지 않는다. 다시 30분 정도 더 절인다.

 

열무를 절이는 시간은 선생님마다 다~~ 다르다. 30분에서 2시간까지의 편차가 있었다. 나는 한 시간 30분 정도 절였는데 열무가 아주 풀이 팍~ 죽어있었다. 음식은 정성이라더니 열무 상태를 봐가며 절이는 시간을 조절해야 하나보다.

 

5. 3컵에 밀가루 6스푼을 넣어서 밀가루 풀을 쑤어 식혀둔다. 열무김치에는 찹쌀 풀보다 밀가루 풀이 좋다.

 

6. 블랜더에 양파 1, 1, 마늘 200g, 생강 30g, 숭덩숭덩 썬 홍고추, 찐 감자 1(안 넣어도 된다)를 넣고 물이나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갈아준다. 홍고추가 너무 곱게 갈리지 않는 게 먹음직스러워 보인다.

 

7. 곱게 간 양념에 밀가루 풀, 멸치액젓, 설탕, 매실청, 고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준다. 설탕을 많이 넣으면 열무김치 국물이 찐득해진다. 열무가 절여지는 동안 양념을 준비하면 고춧가루가 30분 이상 불어서 더 좋다. 간을 봐서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8. 절여진 열무를 물에 살살 흔들어 씻은 후 물기가 빠지도록 채반에 30분 정도 받쳐 놓는다.

 

9. 청양 고추는 어슷 썰고, 양파 1개는 채 썰고, 쪽파는 2cm정도 길이도 잘라서 준비한다.

 

10. 고춧가루 양념에 먼저 9의 채소를 넣고 잘 버무린다. 물기가 빠진 열무를 슬슬 양념을 묻혀준다는 생각으로 버무린다. 힘을 줘서 버무리면 풋내가 난다. 한나절 익혔다가 냉장고에서 숙성해서 먹는다.

 

배 대신 사과를 넣으면 새콤한 맛이 강해지고 숙성이 빨라진다. 그래서 열무김치 양이 많을 경우 빨린 쉬게 된다. 한나절 숙성 후 맛을 보니 싱겁다면 소금을 넣지 말고 멸치액젓으로 간을 한다. 숙성 후 소금을 넣으면 쓴 맛이 올라온다고 한다.

 

오늘 아침에 맛을 보니 처음 만든 거 치곤 맛이 있어서 포스팅할 생각이 났다. 미리 포스팅할 마음이 있었다면 열무김치 담그는 법 과정 샷도 있었을 텐데 아쉽다.

인공 조미료를 전혀 안 넣었는데 왜 감칠맛이 나지? 했는데 다시마 우린 물 때문인 거 같았다.

 

감칠맛이 나는 열무김치

 

화요일, 열무를 사게 된 사연은 이렇다.

 

이면도로변에 좌판을 벌여 놓은 아주머니께.

: 냉이 한 바구니만 주세요. 얼마예요?

아주머니 : 삼천 원. 열무도 사가지~

: ... 그게... 저는 열무김치를 담글 줄 몰라요...

아주머니 : 그럼 새우젓 넣고 지저 먹어도 맛있어. 한 단 들여가요~

: 새우젓 넣고 지저 먹는 건 어떻게 하는 건가요?

아주머니 : 살짝 데쳤다가 꼭 짜서 새우젓 넣고 파 마늘 넣고 지지면 돼.

: 그럼 한 단 주세요.

 

아주머니 : 소금물에 절였다가 무쳐 먹어도 맛있어.

: 어머니, 잠깐만요. 열무를 데치는 거예요, 소금물에 절이는 거예요?

아주머니 : 그거야 아줌마 마음이지. 떨이니까 한 단 더 들여가요.

한 단에 삼천 원인데 떨이니까 두 단에 4천 원에 줄게.

 

아주머니는 내 동의도 구하지 않고 두 단을 검정비닐봉투에 담았다.

아주머니는 내가 호구인 걸 눈치 채신 것이다.

아주머니 : 고마워요~ 이렇게 떨이가 되니 참 좋네. 맛있게 먹어!

: 감사합니다. 많이 파시고 건강하세요~

 

커다란 검정 비닐 봉다리를 들고 걷다가 해마다 한 번은 사게 되는 프리지어 한 단을 샀다.

: 포장 필요 없어요. 그냥 주세요~

 

유리 화병을 꺼내 잘 씻은 후 프리지어를 꽂았다.

오늘 아침, 만개한 프리지어

 

: 우리 오빠가 프리지어 보고 기분 좋으라고 한 단 샀어요.

도반(남편) : 고맙다~ 참 예쁘네.

프리지어 꽃말은 순수함, 천진난만, 자기자랑이란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냉이무침 만드는 법, 냉이 효능

 4월 1분기 실적발표 어닝 서프라즈 종목 추천

 업비트에서 페이코인을 원화로 출금하는 법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