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삶 사랑.../일상 소소한 이야기

전어구이 전어 손질 오븐에 굽기는 법

반응형

계절마다 먹어줘야 하는 음식이 있지요.

시월에는 전어와 대하를 먹어줘야 합니다.

홍성 남당리 대하축제도 세 번 정도 갔었네요.

갈 때마다 다른 사람이랑 추억이 방울방울입니다.

맘마미아~! (맘마미아의 도나같았던 건 아닙니다.^^)

그래도 전어의 추억은 도반(남편)과 제일 많이 쌓았네요.

2년 전 도반과 아산 식당에서 먹은 전어구이

 

 전어구이 전어 손질법

저는 물컹 미끌한 생선 만지는 게, 참... 쉽지 않습니다.

(열정 블로거님들, 생선을 만지면서 어떻게 사진도 찍는지, 칭찬해~)

 

전어구이 전어 손질법은 간단합니다. (쉽다고는 안 했습니다.)

전어구이를 위해 비늘과 지느러미를 깨끗하게 제거해 주세요.

작은 전어에 비늘이 얼마나 많은지요~

생선전용 칼의 칼등을 비스듬히 기울여

전어 비늘 역방향으로 살살 긁어 줍니다.

(이글 읽으면서 역린 생각하신 분! 저도 쓰면서 역린 생각했어욤~)

비늘이 막 튀기도 하는데

무를 스크래퍼처럼 썰어서 비늘을 밀면 비늘이 안 튄대요. (안해 봤어요^^)

전어구이를 먹고 난 후 갯벌을 배경으로 찰칵

 

지느러미는 가위로 잘라 정리했습니다.

전어의 비늘과 지느러미를 정리했으면

양 옆에 칼집을 비스듬히 세 군데 정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굵은 소금을 팍팍 뿌려줍니다.

전어구이 전어 손질 끝입니다.

 

 전어구이 오븐에 굽기

저는 미니광파 오븐에 전어를 구웠습니다.

가을 전어는 기름이 올라 아주 고소합니다.

전어 머리에 깨가 서말이라네요.

전어구이 광파 오븐에 굽기

 

집 나간 며느리가 전어 굽는 냄새에 돌아온다능 씨알도 안 먹힐 소리도 있을 정도죠.

(오죽하면 집을 나갔을까, 겨우 전어 냄새에 돌아올까,

나같이 먹는 거 좋아하는 며느리도 그리 안 하겠다... 저는 문과성향인 걸로~)

손 모양 뭥미~ 난간 먼지가 손에 묻을까 봐. 

 

전어에서 기름이 많이 나오지만

생선전용 판에 포도씨 기름을 아주 살짝 코팅했습니다.

 

200도씨에서 5분 정도 예열한 후 전어를 잘 올립니다.

앞면을 15분 정도 익히고 뒤집어서 10분 정도 익혔습니다.

 

아주 바싹 익힌 건 아니고 적당히 익혔습니다.

저는 바싹 익힌 게 좋은데 도반의 취향을 존중했습니다.

약간 탄 듯하면 맛은 있는데 건강에는 안 좋으니까요.

 

 전어에 탁주를 마시며

전어구이 광파오븐에 구우니까 정말 맛있습니다.

물론 숯불에 구우면 최고겠지요. 아는 맛이 더 무섭습니다.

. 먹는 사진은 없습니다.

먹는 것을 앞에 두면 사진이고 나이고 다~ 잊습니다.

 

엄마 : ()는 밥만 먹고 나면 노래를 한다~!

옛애인 : 자기는 맛있는 거 먹은 후에 꼭 사랑한다고 하더라.(내가? 몰랐었네.) 그래서 자꾸 맛있는 거 사주게 돼~(그래서 내가 너를 못 잊나보다^^)

도반 : (나의 흥얼거림에) 그렇지~! 우리 포동이 맛있는 거 먹었으니 노래해야지~

도반이 특별히 기분 좋을 때 사 주는 팥빙수

 

전어구이에 술이 빠지면 섭섭하죠.

탁주를 주거니 받거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도반 : 전어 참 고소하다~ 우리 포동이 참 잘 했어요~

시원하게 한 잔 쭈욱 들이켜.

: 난 그만 마실래요. 지금 충분히 기분이 좋아.

더 마시면 어떻게 될지 몰라요.

도반 : 어떻게 되긴 뭘 어떻게 되겠냐~ 코에서 불을 뿜기야 하겠냐~

 

: (웃음보가 터져서) 우하하~ 오빠... 코 얘기하니까...부산... 갔을 때...생각난다..하하하...오빠가 심각한 표정으로 먼 곳을 보면서... 하하하...뭔가 심오한 이야기를 하는데... 오빠 코털이... 영구 콧물처럼 삐져나와서... 우하하하~

도반 : 그때 정말 실성한 사람처럼 웃더만.

: 예의상 웃음 참고 오빠 얘기에 집중하려 했는데, 참다 참다 웃음이 폭발한 거지~

 

기분이 좋아진 우리 부부는 스마트 티브의 유튜브 기능으로 노래를 들었습니다.

도반이 선택한 퀸의 웸블리 공연을 듣고 나면 저는 방탄소년단의 웸블리 공연을 선택했습니다.

도반이 콜드 플레이의 비바 라 비다를 선택하면 저는 방탄소년단이 커버한 콜드 플레이의 픽스 유를 선택해서 들었습니다.

 

도반 : 아바의 댄싱 퀸 들어보자. 귀족 복장하고 부른 적이 있던데.

아바의 댄싱퀸
스웨덴 왕실과 귀족들

 

: 아바는 스웨덴의 국보급 가수 같아요.

스웨덴 귀족들이 즐긴 댄싱 퀸을 봤다면 이제 내가 즐긴 댄싱 퀸을 들어봐요~

 

 

아주 오래 전, 세종문화회관에서 맘마미아 공연을 본 거이 있습니다. 

가장 싼 좌석에 관람했지만 신남은 최고였어요!

마지막에 관객이 다 일어나서 함께 둠칫둠칫 춤추며 떼창했거든요. 

좁은 객석 통로에 서서 온 힘을 다해 흔들고 크게 노래부르며 생각했죠.

그래. 이렇게 노래하고 춤 출 수 있으니 인생은 살 만한 거야!’

공연을 본 날은,

맛난 거 잔뜩 사 주던 옛애인의 결혼식 전날 이었습니다.

 

맛있는 음식과 좋은 노래와 공연...

지치고 우울할 때,

소소하게 행복할 수 있는 환경에 나를 데려다 놓아보세요^^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원주 카페 추천, 카페 드 마리아

버거킹 원주명륜오일뱅크점 쿠폰 할인

원주 본가 안동찜닭 원주시 토지길 맛집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