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키우는 당신의 컨텐츠/노래, 드라마, 스타 리뷰

두뇌공조 9회 줄거리 선행성기억상실증 메멘토

반응형

KBS2 월화 드라마 두뇌공조 9회가 6일 오후 950분에 방영되었습니다. 나르시시스트 기질의 천재 뇌과학자 신하루와 인정 많아 오지랖 넓은 형사 금명세의 좌충우돌 수사 드라마 두뇌공조 9회 줄거리 선행성기억상실증 메멘토입니다.

 

 

두뇌공조 9회 줄거리 선행성기억상실증 메멘토

아들 둘을 둔 중년 여인이 등산로에서 살해됐습니다. 유력한 용의자는 그녀의 큰 아들 김준영. 112에 직접 신고한 김준영은 자신이 살해했다고 자백합니다. 그러나 뭔가 이상합니다. 김준영은 대략 30분 간격으로 기억이 리셋되며 30분 동안 자신이 한 일을 기억하지 못하지요.

 

 

김준영의 뇌 스캔 결과 뇌에 피가 고여 있고 그로 인해 선행성기억상실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선행성기억상실증이란 새로운 기억을 만들어 낼 수 없는 희귀 뇌질환입니다. 김준영의 기억은 17살로 고착되어 있고 이후 5년 간 히키코모리로 방 안에서 게임만하며 아버지 장례식에도 가지 않았습니다. 아빠와 재혼했던 새엄마가 김준영에게 밥 먹으라고 소리치다가 급기야 컴퓨터 전원을 꺼버리자 김준영은 크게 분노했습니다. 살해 동기가 될까요?

300x250

 

김준영의 이복동생 김호영은 신하루와 금명세에게 형은 엄마와 사이가 안 좋았지만 자신과는 사이가 좋았다고 진술합니다. 5년 간 방 밖으로 거의 나오지 않은 형이 등산로까지 가서 살해할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신하루는 김준영이 17살 때 크게 다친 적이 있냐고 묻지만 모르겠다는 대답이 돌아옵니다. 김준영의 마지막 기억이 17살 때 수영장에 가지 않았다고 엄마에게 꾸중 들었던 일인데 기억나냐고 묻습니다. 김호영은 그런 날이 하도 많아서 잘 모르겠다고 말하죠.

신하루 : 형이 이상한 거 못 느꼈나요? 기억상실증이었는데.

김호영 : ... 몰랐어요.

 

 

김호영 손등의 짙은 화상자국에 대해 묻자 라면 끓이다 데인 상처라고 말합니다. 신하루와 금명세는 김호영이 거짓말하고 있다는 걸 간파합니다.

 

 

CCTV에서 범인과 스쳐지나 간 여자를 목격자로 소환해서 조사합니다. 깨발랄한 목격자는 신하루 팬이라면서 최면 수사를 먼저 제안하며 적극 협조합니다. 최면상태의 목격자는 범인과 스치는 순간, 범인이 마스크를 쓰고 후드티에 모자를 눌러써서 얼굴을 볼 수 없다고 합니다. 이상한 냄새가 났는데 무슨 냄새인지 모르겠다고 하죠.

 

 

큰 소득 없이 최면수사가 끝났습니다. 수사에 진전이 없고 김준영이 자백한 상태라 김준영은 검찰로 송치됩니다.

 

 

신하루는 금명세와 냄새에 대한 대화를 나누다가 촉각 등 다른 감각보다 냄새가 기억을 더 많이 자극한다는 사실을 토대로 목격자를 재소환합니다.

 

 

 최면 상태의 목격자에게 수영장 물 냄새를 맡게 하자 목격자는 범인에게서 난 냄새가 맞다고 합니다. 피 냄새도 난다. 자신과 스치는 순간 범인이 얼굴을 가리려고 손을 들어 올렸는데 손등에 화상 자국이 있다고 말합니다.

 

 

한편 수영을 마치고 락커룸으로 간 김호영은 개인 사물함에서 수건으로 둘둘 말아둔 살해 도구를 바라봅니다. 엄마를 찌른 칼이었죠. 김호영의 살해 동기는 무엇이었을까요?

 

 

저는 2001년에 개봉한 영화 메멘토를 흥미롭게 본 적이 있습니다. 2020년에 재개봉했더군요. 아내가 살해당한 후, 10분밖에 기억 못하는 단기기억상실증(선행성기억상실증)에 걸린 레너드가 살해범에게 복수한다는 설정이었습니다. 사력을 다해 달리던 레너드는 자신이 누군가를 쫓고 있었던 건지, 누군가에게 쫓기고 있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메멘토에는 뒤통수 가격당한 듯한 반전이 있었습니다. 레너드는 중요한 일을 기억하기 위해 몸에 문신합니다. 그러나 기억이 리셋되면 문신은 암호가 돼 버리죠. 우리는 우리의 경험과 기억으로 정체성을 갖게 되는데 기억은 종종 조작될 수 있습니다.

이상 두뇌공조 9회 줄거리 선행성기억상실증 메멘토 포스팅을 마칩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일타 스캔들 8회 줄거리 그린라이트? 비밀과외 탄로날까?

더 글로리 결말 줄거리 시즌 2 언제? 송혜교 주연 김은숙 작가 작품

넷플릭스 정이 후기 결말 줄거리 인공지능과 로봇의 미래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