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 투병이 아니라 치병/항암 요리

매생이 효능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반응형

겨울철 별미 매생이 굴국을 맛있게 끓여 먹었습니다. 너무 맛있게 먹어서 레시피 공유해봅니다. 채취 과정이 무척 고생스러운 매생이 효능과 매생이 굴국 끓이는 법입니다.

 

출처 : 뉴스웨이, 힘든 자세로 매생이 체취

 

매생이 효능 부작용

*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 : 맑고 깨끗한 청정 바다에서 자라는 매생이 효능은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100g당 철분 함량이 18mg1일 권장량의 150%에 달합니다. 젊은 세대는 잦은 다이어트에 의해서 철분 부족과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 변화에 의한 골다공증 발생이 증가합니다. 매생이 효능으로 건강 챙겨 봅시다.

300x250

* 변비예방과 해소 : 식유섬유가 풍부한 매생이를 섭취하면 변비예방과 해소에 좋습니다. 변비는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 됩니다. 체내 독성 물질이 만병의 원인인데 변비는 독성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걸 막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 피로회복과 신경기능 강화 : 매생이는 비타민B12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과 신경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숙취해소 효과 : 콩나물 뿌리에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건 많이 알고 있습니다. 같은 양의 매생이에는 콩나물보다 2배 이상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외에도 매생이 효능으로 피부 노화 방지 등 피부미용 효과, 혈압 정상 유지, 간 건강, 면역력 증강, 항암 효과 등이 있습니다.

매생이 부작용으로는 찬 성질이 있어서 많이 섭취할 경우 배탈을 조심해야 합니다.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매생이 굴국 재료

매생이 한 덩어리(마트에서 덩어리 지어 판매)

200g

다진 마늘 반 큰 스푼, 참기름 적당량

국간장 1큰 스푼, 참치액 1큰 스푼,

다시마 우린 물 1L

 

매생이 고르는 법

매생이는 결이 곱고 가늘며 선명한 녹색으로 광택이 살아 있는 것을 고릅니다. 히끗히끗한 부유물이 보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끝난 매생이

 

매생이 세척법

큰 그릇에 천일염 한 스푼을 넣어 녹여주고 고운 채반에 매생이를 받쳐 담가서 손으로 살살 흔들면서 펴줍니다. 뭉쳐 있던 덩어리가 풀어지면 꽤 많은 양이 됩니다. 제가 요령이 없어서 그런지 고운 채반에 받치지 않고 씻으면 매생이 절반이 스르륵 흘러 나가더군요. 한 주먹씩 살살 흔들어 씻은 매생이를 건져 다른 그릇에 담고 마지막까지 채반에 붙은 매생이는 부유물과 분리가 힘드니 털어서 버립니다. 이제 천일염을 풀지 않은 깨끗한 물에 2번 더 살살 흔들어 씻은 후 고운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세척 끝난 굴

굴 세척법

큰 그릇에 천일염 한 스푼을 넣어 녹여주고 굴이 터지지 않게 살살 손으로 만지며 껍데기등 이물질을 제거 합니다. 깨끗한 물에 2회 헹구어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이때 빠진 물은 굴 진액물이라 국 끓일 때 넣어줍니다.

 

참기름에 굴 볶기

 

음식은 조리 시간보다 재료 준비 시간이 더 많이 들지요. 매생이 굴국 재료가 다 준비되었으면 조리 시작입니다.

1.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중불에서 다진 마늘을 30초 정도 볶다가 굴을 넣어 볶아 줍니다. 참기름은 발연점이 낮기 때문에 센불은 피해야 합니다. 굴이 터지지 않게 살살 볶아줍니다. (굴이 반쯤 익었을 때 다시마물을 붓고 매생이를 넣어 끓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살짝 다르게 했습니다.)

 

굴 볶은 냄비에 매생이 볶기

 

2. 굴이 거의 익었을 때 굴을 건져 다른 그릇으로 옮기고 굴을 볶던 냄비에 매생이를 넣어 약 2분간 볶습니다. 이렇게 요리하면 감칠맛이 더 강해집니다.

 

3. 볶은 매생이에 다시마물을 붓고 끓입니다. 국간장 1스푼, 참치액 1스푼을 넣어 간을 본 후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매생이 굴국 완성

 

4. 매생이가 팔팔 끓으면 건져두었던 굴을 넣어 한소끔 더 끓여주면 됩니다. 싱싱한 굴의 단맛과 고소한 참기름 향, 매생이의 감칠맛이 더해진 부드러운 매생이 굴국 완성입니다.

 

참기름에 볶은 굴을 건져두었던 이유는 굴이 너무 익어서 크기도 줄고 질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탱글탱글한 굴의 식감이 끝내주더군요. 음식은 정성인 거 같습니다. 이상 매생이 효능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맛있고 건강에 좋은 매생이 굴국으로 기분 좋은 식사 되세요~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간헐적 단식 16:8 방법 후기 부작용

항암 밥상 – 채소 과일 샐러드

이동삼 안동간고등어 맛집 안동역 일직식당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