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 투병이 아니라 치병/항암 요리

샐러리 효능 먹는법 부작용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 보관법

반응형

뭐니 money해도 건강이 최고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 적정량 먹기, 하루 2리터 수분 섭취, 하루 30분 이상 햇빛 쬐며 걷기만 실천해도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오후 7시부터 다음 날 정오까지 17시간 동안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습관이 되니까 17시간 동안 물만 마셔도 충분하더군요. 올해 도반이 샐러리 주스를 마시자며 샐러리 10kg을 주문했습니다. 제 성향에는 샐러리 주스를 사 먹는 게 딱 인데요. 도반 덕분분에 샐러리 효능 먹는법 부작용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 보관법에 대해 알게 되었네요.

 

 

샐러리 효능 먹는법

샐러리는 양미나리로 불리는 미나리과 식물입니다. 줄기와 잎만 먹는 우리와 달리 서양 나라에서는 뿌리도 섭취한다고 합니다. 샐러리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샐러리 효능 항암 효과

샐러리에는 아피제닌과 루테올린 등의 항산화 물질이 있습니다. 아피제닌과 루테올린이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 증식을 방지합니다. 사실 각종 나물, 미나리, 감자, 가지, 사과,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등의 식물에는 항산화 물질이 있어서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 체중 조절 효과

아주 오래 전 마요네즈 TV선전에 날씬하고 예쁜 CF모델이 샐러리에 마요네즈를 곁들여 먹는 장면이 나왔는데요. 마요네즈는 고소하지만 체중 증가가 연상되는데 샐러리와 먹는 마요네즈라면 괜찮다는 죄책감을 덜어주기에 충분했습니다. 신기하게도 샐러리는 체내에서 열을 발생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듭니다. 때문에 운동량이 같을 경우 샐러리를 섭취하면 더 많은 열량을 소모시킵니다.

300x250

* 변비 개선 효과

변비는 너무 흔해서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배변이 원활하지 않으면 장내 부패로 인한 독소가 몸에 쌓이고 만병의 원인이 됩니다. 샐러리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 개선 효과를 줍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촉진하고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됩니다. 저는 변비는 없었지만 샐러리 주스를 마신 후 평소보다 쾌변을 경험했고 장이 깨끗하게 비워졌다는 가벼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 수분 보충 효과

우리 몸의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졌기에 하루 2리터의 수분섭취가 중요한데요. 샐러리 효능 중 하나가 수분 보충입니다. 수분을 보충할 때 미네랄이 풍부한 구운 천일염을 소량 섭취하면 체내 수분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적당한 수분 섭취로 몸의 노폐물이 배출되고 혈액이 깨끗해집니다.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지며 혈관에 노폐물이 쌓입니다. 특히 샐러리에는 필수 미네랄인 전해질이 풍부해서 수분이 세포로 이동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운동 전후에 샐러리 주스를 마시면 수분을 신속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 혈액 응고 효과

혈액이 빨리 응고되지 않으면 여러모로 곤란합니다. 샐러리에는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혈액 응고가 더뎌서 상처 아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분은 샐러리 효능 중 혈액 응고 효과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부기 완화 효과

샐러리에 들어 있는 프탈라이드라는 화합물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부기를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십자화가 채소인 양배추와 브로콜리, , 콜리플라워, 배추, 청경채, 케일 등도 부기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 고혈압 예방 효과

칼륨이 풍부한 샐러리는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기에 고혈압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고혈압 중에서도 나트륨으로 인한 고혈압인 경우 셀러리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는데요. 저의 지인 중에는 수축기 혈압이 160~170이었는데 철저한 식단관리와 운동을 통해 혈압약 없이 130~140을 유지하는 분이 계십니다. TV 건강 프로그램에도 종종 고혈압을 자연식과 운동으로 치료한 사례자가 나와서 인터뷰하곤 하지요.

 

# 샐러리 먹는법

샐러리 먹는법으로는 샐러리 샐러드, 샐러리 주스, 샐러리 스프 등이 있습니다. 저는 샐러리를 잘게 썰고 치커리, 상추, , 생고구마, 당근, 파프리카등과 함께 샐러드로도 먹고 착즙기로 주스도 해서 먹었습니다. 당귀 향과 닮은 샐러리 향이 무척 좋더군요.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과 손질법, 보관법, 부장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 손질법

* 샐러리 손질법

주스용 샐러리는 길이가 60~70cm 가량 됩니다. 싱크대에서 씻기에는 너무 크니까 줄기와 잎의 마디 부분을 잘라주었습니다. 줄기의 섬유질 부분이 질기기 때문에 필러로 줄기를 벗기기도 합니다. 저는 벗기지 않았습니다. 흐르는 물에 2차례 씻은 후 식초물(식초:물 희석율 1:10)10분 정도 담갔다가 다시 한 번 헹구어 물기를 빼 줍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물에 오래도록 담가두는 분도 계십니다.

 

 

*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 복용법

 

샐러리 주스를 만들기 위해 휴롬 착즙기를 사용했습니다. 휴롬 연식이 오래된 제품이라 CF에서처럼 줄기를 한꺼번에 쭈욱 밀어 넣으면 섬유질 때문에 부산물 배출구에서 엉키더군요. 저는 잎 따로 줄기 따로 샐러리를 1.5~2cm 길이로 잘라 줬습니다. 잎 부분 넣고 줄기 부분 넣고 반복하면서 눌림봉으로 눌러주면 엉킴이나 지체 없이 착즙이 잘 됩니다. 

샐러리 주스 복용법

하루 460ml를 아침 공복이나 오후 공복에 마십니다. 저는 하루 한 번 마셨는데 아침저녁으로 드시는 분도 계시더군요.

 

 

샐러리 보관법, 부작용

샐러리는 수분이 많은 신선 채소라 쉽게 무르고 상합니다. 샐러리 보관법은 신문지에 잘 싸서 비닐 봉투에 밀봉 후 냉장고 신선칸이나 김치냉장고 야채보관 온도에 보관하면 일주일~10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저는 김치냉장고에 보관했는데 일주일 정도 지나니 잎이 누렇게 변했지만 줄기는 괜찮았습니다.

 

샐러리 부작용으로는 유전자나 체질에 따라 샐러리 향이 역겨울 수 있습니다. 오이를 싫어하는 유전자도 있습니다. 간혹 샐러리 알레르기가 있는 분도 주의를 요합니다. 과다 복용할 경우 어지러움, 복통, 설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신장이 좋지 않은 분은 샐러리의 칼륨 성분 때문에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도반은 샐러리 주스 부작용이 있어서 샐러리 주스를 제가 다 먹어야 했습니다. 샐러리 씻고 썰고 휴롬에 착즙 후 휴롬 분해해서 세척하고... 족히 40분이 넘는 시간과 노동을 줄이기 위해 샐러리 주스는 사먹는 걸 택하겠습니다. 샐러리 주스를 마시고 몸이 가벼워진 효과를 본 저는 친한 지인에게 풀무땡 샐러리즙을 선물했답니다.

이상 샐러리 효능 먹는법 부작용 샐러리 주스 만드는 법 보관법 포스팅을 마칩니다.

​​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생감자즙 효능 부작용 먹는 법

도토리묵 만드는 법, 도토리묵 보관법, 데치기

아보카도 익히는 법, 아보카도 보관법, 손질법, 효능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

'암, 투병이 아니라 치병 > 항암 요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생이 효능 매생이 굴국 끓이는 방법  (7) 2023.02.10
오디 효능  (21) 2021.07.08
산딸기 효능  (13) 2021.06.15
엄나무순 데치기 무침 효능  (14) 2021.05.13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법  (25) 2021.0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