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를 키우는 당신의 컨텐츠/노래, 드라마, 스타 리뷰

나의 아저씨 파울로 코엘료가 극찬한 드라마. 정희의 사랑

반응형

<나의 아저씨>를 알게 된 건

장항준 김은희 부부에 대한 관심 덕분이다.

김은희 작가에 대한 관심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킹덤 1>, <킹덤 2>에 대한 호기심으로 이어졌고 유튜브 영상과 댓글, 해외 반응까지 보게 되었다.

유튜브 알고리즘이 알아서 다음 영상을 추천해주었다.

한국 드라마 해외 반응알고리즘에 <나의 아저씨>가 묶여서 추천되었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작가 파울로 코엘료가 트위터를 통해 <나의 아저씨>를 극찬했다는 걸 알게 되었다.

 

 

와우! 내가 16편을 다 견디며 볼 수 있을지 몰랐다.

인간의 심리(상태)를 흠잡을 곳 없이 묘사한 작품이다.

엄청난 각본, 환상적인 연출, 최고의 출연진에게 축하를 보낸다.”

 

나의 아저씨<나저씨>로 부르며 인생 드라마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유튜브에 올라온 짧은 영상만 봐도 왜 그런지 알 거 같았다.

 

대략 나의 아저씨 줄거리는 어려서부터 부모의 빚을 물려받아 빚에 쪼들리며 사채업자에게 지속적인 폭행을 당하는 스물한 살 이지안(이지은:아이유 분)이 정말 어른다운 어른 박동훈(이선균 분)을 만나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한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한 줄로 표현할 수 있는 줄거리를 16회로 뽑아내는 작가들의 저력은 참 대단한 거 같다. 좋은 드라마나 영화에는 거의 반드시 매력적인 캐릭터가 나온다. 한 두 명만 매력적이어도 성공인데 거의 모든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면 인생 드라마라 할 수 있겠다.

 

분량이 아주 적은 박동훈 친구 정희(오나라 분)와 스님(박해준 분)의 이야기만 봐도 그렇다.

정희와 스님은 오랜 동네 친구이자 연인관계였다. 스님은 정희가 감정을 정리할 시간도 주지 않은 채 절로 들어가 버린다. 정희는 이십년 간 스님이 된 연인을 놓지 못한다. 절에 찾아간 정희가 소리친다.

 

염소도 사랑하고 풀떼기도 사랑한다며!! 근데 왜 나는 사랑하지 않는데!!!

돌아와!! 돌아오지 않으면 싹 다 불 질러 버릴 거니까!!”

 

그리고 얼마 후.

스님이 정희가 하는 술집 정희네에 찾아온다.

 

정희 : (홀에 서 있는 스님을 발견하고) 미쳤나 봐...

정희 : (찻잔을 스님 앞에 내려놓으며) 청년으로 떠났다가 중년으로 오셨네.

 

스님 : 여길 왜 못 왔나...

한 시간 반이면 오는 데를 20년 가까이 왜 못 왔나......

마음에 걸리는 게 있어서 못 왔던 거 같애.

 

 

정희 : 이젠 걸리는 게 없니?

나는 니 마음에 걸려라... 걸려라 하는 심정으로 괴롭게 살아왔는데......

나 이제 무슨 짓을 해도... 니 마음에 안 걸리는 거니?

그럼... ... 이제 무슨 낙으로 사니?

 

스님 : 행복하게... 편하게...

 

소설 토지에도 정희와 같은 처지의 인물이 나온다.

등장인물이 하도 많아서 이름도 기억이 나지 않는 어느 여인네였다.

도저히, , 닿을 수, 없는, 사람.

오직, , , 사람만을, 품을 수, 있는, 가슴은, 얼마나 깊은 것일까.

 

박동훈(이선균 분)이 누군가 자기 뒷담화를 했다는 말을 전해 듣고 말한다.

인간 다 뒤에서 욕해. 친하다고 뭐 욕 안하는 줄 알아?

인간이 그렇게 한 겹이야? 나도 뒤에서 남 욕해. 욕하면 욕하는 거지 뭐 어쩌라고.”


인간이 그렇게 한 겹이기만 할까...

율 앞에 류가 다시 나타난 건 헤어진 지 일 년쯤 지난 후였다.

율이 공기마저 무겁던 시간을 막 벗어나려 할 때였다.

공기마저 무거우면서도 카메라를 향해 웃는 율... 인간이 어디 그렇게 한 겹이겠니...

 

류의 입으로 말하지 않았지만 IT강국에 사는 덕분에

율은 류의 결혼 예정일을 알았고 류의 예비신부 사진까지 보게 되었다.

잇몸을 드러내며 웃는 모습이 류와 꼭 닮은 신부를 보며 율은 생각했다.

닮으면 잘 산다는데... 착해 보여 다행이다...’

 

그러나.

인간이 그렇게 한 겹이기만 할까.

율은 싹 다 불 질러 버리고 싶은 마음을 다스리느라 하루에도 수십 차례 심호흡을 해야 했다.

그저 과거에 머물러 있었다면 좋았을 것을 류는 왜 현재에 나타났을까.

이제야 아주 가끔 류 생각에서 벗어나 숨 좀 쉴 수 있게 되었는데... ?!?!?!

 

세상 행복한 표정으로 사진을 찍는 여자와 결혼을 앞 둔 류가 생각나자 운전대를 잡은 율의 손끝이 가늘게 떨렸다. 방향감각이 사라지고 신호등마저 낯설었다.

 

정희 : 나 이제 무슨 짓을 해도... 니 마음에 안 걸리는 거니?

 

정희는 이십 년을 걸려 알았지만 율은 손끝이 가늘게 떨리던 그 순간에 알았다.

율과 류가 함께 도모할 미래는 없다는 것.

옛사랑을 못 잊어 괴로워하는 모습으로 율 앞에 나타난 류는,

세월과 함께 걸리는 것 없이 그저 제 갈 길로 흘러가리라는 것.

그래서 율에게 류는 일 뿐이라는 것......

 

현실자각이라는 날카롭고 긴 칼이 심장을 관통하자 율은 비명처럼 소리쳤다.

“You are nothing but my past! Get out of my life!!”

 

인간이... 그렇게 한 겹이니...

나가란다고... 나가지겠니...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슬의생, 전미도 사랑하게 될 줄 알았어, 율 이야기 2

 장항준 김은희 수입, 시네마운틴 산으로 가는 영화 이야기

 달러구트 꿈 백화점 - 어른을 위한 판타지 소설

(아래 공감누르기는 제게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