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는 돈 공부/주식공부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선 – 주식 고수가 되는 길

반응형

책 제 목 :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

저     자 : 이상우

출 판 사 : 이상미디랩

초판 1: 2019. 1. 14.

 

안녕하세요? 올리브나무입니다.

주식 공부를 하는 분이라면 이상스쿨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이상스쿨 대표 강사이자 이상투자그룹 대표 이상우님의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을 소개합니다.

저는 장기 가치투자를 지향하고 있기에 매일 등락하는 차트에 일희일비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차트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이 커서 읽게 되었습니다.

 

20191월부터 주식공부를 시작했는데요. 봉차트에 숨은 뜻을 해석해 주는 전문가들의 리딩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주포는 장대음봉으로 개미들을 겁줘서 손절 후 도망치게 하거나 박스권 등락으로 참을성 없는 개미들을 털어냅니다. 개미 털기가 마무리되고 주포의 매집이 끝나면 재료와 정보를 흘리며 거래량이 폭발합니다. 장대양봉이 멋지게 들어서며 저항을 뚫고 주가가 튀어 오릅니다.

20일 이평선을 지지 삼아 우상향하는 아름다운 정배열이 시작되면 보암직도 하고 먹음직도 해서 개미들이 달려듭니다.

 

주포들이 이익실현을 하고 빠져나올 때의 시그널이 캔들과 거래량에 나타나면 함께 팔고 나옵니다. 참 쉽죠잉~!

그러나 전문가들이 과거의 차트를 리딩해 줄 때 쉽게 이해되는 것입니다. 실전에 임하면 지나고 나니 바닥이었고 지나고 나니 천정이었을 뿐인 거죠.

 

나도 주식 전문가 수준으로 차트를 읽고 예측하고 싶다~!’ 그래서 읽게 된 책이 윤재수님의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였습니다. 2번 읽었습니다.

<차트분석 무작정 따라하기> 내용을 완전히 알지도 못하면서 나.... 추세선을 긋고~ 지지와 저항 자리를 표시해서 예측하고~ 예측과 다르게 움직이는 주가에 망연자실하고~ 내가 사면 떨어지고 팔면 오르는 매매타이밍이 신박할 뿐이고~

 

근로소득이 힘든 건 다 인정하는데 주식으로 돈 버는 것은 쉽게 얻는 불로소득이라는 인식이 있는데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무섭게 공부해야 합니다. 워런 버핏조차 대부분의 시간에 기업 재무제표를 본다고 합니다.

 

전문가 수준으로 차트를 분석하고 싶다는 소망을 충족하기에 좋은 책이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입니다. 책 내용을 옮겨 봅니다.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97번 상승추세선

상승과 하락시 추세선을 그어라

 

[개선(개미의 선구자) 선생의 절대비기!]

상승추세선 설정하기

상승 시작점과 고점을 연결하는 추세선을 긋고 1번에서 상승하여 3번에 도달하면 매도한다.

1번에서 20일선이 닿으면서 추세선 설정이 이루어지고, 2번에 왔을 때, 매수 가능한 자리가 될 수 있다. 보통 상승추세선과 평행추세선(전고점 라인)이 만나는 자리가 더욱 신뢰도가 높다.

 

[개선 선생의 한마디!]

상승이 시작되면 엘리엇 파동이론에 의해서 다섯 번의 파동의 발생할 수 있다. 상승파동 시 3파동을 확인할 수 있는데, 상승 2파동에서 마무리될 수 있었지만, 1번에서 기울기가 가파른 추가 상승이 나오면서 마지막 랠리가 나온다. 마지막 파동은 가장 강력하고, 기울기가 가파르며 캔들의 길이가 길고, 거래량이 터진다. 이를 매도 신호로 생각하면 된다. 이후에 조정기간이 오더라도 2번처럼 한 번의 매수 기회와 고점에서 쌍봉(3, 4)이 나오는 매도 기회를 준다.

 

 주식차트 절대비기 300223번 상승 샅바형

최저점 신호 중 강력하다! 아래꼬리 없는 샅바형

 

[개선 선생의 절대비기!]

샅바형은 강한 추세 반등 신호이다.

샅바형(A)은 하방지지가 강하게 나오는 자리를 뜻한다. 그러나 이런 자리에서 바로 매수하기가 어려우므로, 20일선을 돌파하는 자리부터 확인하고 매수하면 된다.

 

[주식 격언 새기기!]

모든 재료가 곧 바로 주가에 반영되지는 않는다.”

주가는 장래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오르지만 너무 먼 장래의 꿈은 재료로서의 가치가 미약하다. 먼 재료가 주가에 반영될 때까지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먼 정보를 미리 입수하거나 장래의 먼 전망을 가지고 주식을 사 놓아도 주가는 오르지 않는다.

재료는 일반 투자자에게 알려져야 주가에 반영되며 알려진 후에도 시장분위기나 인기 흐름에 부합될 때까지는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

 

[개선 선생의 한마디!]

샅바형은 하나의 캔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가와 저가가 똑같거나 종가와 고가가 똑같거나 비슷한 장대양봉을 말한다. , 캔들에 위꼬리나 아래꼬리가 거의 없는 꽉 찬 양봉이다. 주가가 오르면서, 저가에서 산 물량을 차익실현하기 보다는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에 보유로 대응하는 투자자가 많기 때문에 샅바형 캔들이 만들어진다. 따라서 하락추세나 바닥에서 상승샅바형 캔들이 출현하면, 곧 주가 반등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 차트 절대비기 300>은 이상스쿨 고급반 강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번 읽어서 주식 차트 절대비기를 내 것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 완전히 내 것이 되도록 곁에 두고 반복해서 익혀야겠습니다.

 

주식 고수가 되는 길은 멀고도 쉽지 않은데요.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입니다.

매일 매일 한 걸음이 3, 5, 10년 후를 기대하게 합니다.

성투하세요~

 

서평단 활동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동진쎄미켐 주가 전망 기업소개 반도체 관련주

 주식투자의 정석, 수급분석 - 이광호

 숲과 별이 만날 때

(아래 공감누르기는 더 잘 쓰라는 격려가 됩니다~)

반응형